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치러지고 있는 3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교육부에서 출제위원장인 민찬홍 한양대 교수가 출제 방향 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치러지고 있는 3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교육부에서 출제위원장인 민찬홍 한양대 교수가 출제 방향 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기존시험서 다뤘던 문제도 형태 바꿔 다시출제”

“국어, 교육적으로 가치 있는 소재 활용해 출제”

“수학, 기본개념평가… 어려운문항 피하려 노력”

“영어, 기본 청해력·의사소통력 측정토록 문제내”

“한국사, 핵심적인 내용중심으로 평이하게 출제”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수능 출제기관인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3일 치러지는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에 대해 “예년과 같은 출제기조에 따라 고교 교육과정을 이수한 학생이라면 해결할 수 있는 수준으로 출제하고자 했다”고 밝혔다.

민찬홍 수능 출제위원장은 이날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방향’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번 수능은 예년의 출제 기조를 유지하면서 현행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을 충실히 반영하고, 대학 교육에 필요한 수학능력을 측정할 수 있도록 출제했다”고 말했다.

이어 “고등학교 교육의 정상화에 도움이 되도록 교육과정의 핵심적이고 기본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출제했고, 교육과정의 핵심적인 내용일 경우 기존의 시험에서 다뤄졌더라도 필요하다면 질문의 형태와 문제 해결 방식을 바꿔 다시 출제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국어 영역은 다양한 분야에서 교육적으로 가치 있는 소재를 활용해 출제했고, 제제에 따라 수험생들 간의 유·불리를 최소화하려고 노력했다”고 했다.

민 위원장은 또 “수학 영역은 교육과정의 범위 내에서 수학의 기본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적용하는 능력, 기본적인 계산력과 추리력을 평가하는 문항 등을 출제했고, 종합적인 사고를 요구하는 경우에도 지나치게 어려운 문항은 피하려고 노력했다”고 말했다.

그는 “영어 영역은 교육과정이 정한 어휘수준 내에서 기본적인 청해력과 의사소통력, 능동적인 독서력을 측정할 수 있도록 출제했다”며 “한국사 영역은 한국사에 대한 기본 소양을 평가한다는 취지에 맞춰 핵심적이고 중요한 내용들 중심으로 해서 평이하게 출제했다”고 밝혔다.

또한 “사회탐구, 과학탐구, 직업탐구를 다 포함한 탐구 영역은 교육과정 범위 내에서 탐구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측정하도록 출제했다”며 “특히 선택과목 간 유·불리를 최소화하려고 노력했다”고 말했다.

민 위원장은 “제2외국어, 한문 영역은 기본적인 의사소통에 필요한 언어능력 및 해당 언어권의 문화에 대한 이해력을 평가하는 문제들로 출제했다”며 “전반적으로 모든 영역에서 학생들의 과도한 수험 준비 부담을 완화하고, 학교 교육의 내실화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현행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을 유념해 출제했다”고 밝혔다.

이어 “EBS 연계는 영역과 과목별 문항 수를 기준으로 70% 수준에서 올해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감수한 고등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발간된 EBS 수능 교재 및 강의 내용에서 연계했다”며 “연계 방식은 개념이나 원리, 지문이나 자료, 핵심 제제나 논지 등을 활용하거나 문항을 변형하거나 재구성하는 방법 등을 사용했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