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9일 북한 평양 노동당 본부청사에서 열린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21차 정치국 확대회의를 주재했다고 30일 조선중앙TV가 보도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9일 북한 평양 노동당 본부청사에서 열린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21차 정치국 확대회의를 주재했다고 30일 조선중앙TV가 보도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대북제재 위반 신고 사이트 개설

“중국, 대북제재 이행 의무 위반”

[천지일보=이솜 기자] 미국 정부가 유엔 대북제재 위반 사례를 신고할 수 있는 웹사이트를 새로 개설했다.

미국 국무부는 이날 대북제재 위반 사례를 제보할 수 있는 새 웹사이트를 개설했다고 워싱턴포스트, 뉴시스 등이 전했다.

북한의 자금세탁, 사치품 대북 수출, 사이버 작전 및 대량 살상무기 확산 활동 등이 신고 대상으로, 포상금은 최대 500만달러(약 55억원)에 달한다.

알렉스 웡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부대표는 미국의 저명 싱크탱크인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가 이날 개최한 화상 세미나 연설에서 “트럼프 행정부의 남은 임기 2개월간 북한과 관련해 더 많은 제재를 가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중국이 대북제재 이행 의무를 위반했다고 비난했다. 그는 “북한 경제에 가장 큰 장애물은 핵과 화학·생물학 무기를 만들기 위한 북한의 프로그램과 그 무기들을 전 세계에 실어보내는 수단”이라며 중국이 대북제재 위반에 일조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북한이 비핵화를 위한 구체적인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면서 “지난 10월 10일 평양에서 열린 열병식에서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선보이며 소형무기에서 대전차, 방공시스템 등 현대화된 일련의 구사체제를 과시했고 미국은 실망했다”고 말했다.

또 중국이 북한의 군사력 증강에 자금을 조달했다고 비난했다. 중국이 아직까지 최소 2만명에 달하는 북한 노동자를 수용하고 있으며 작년 북한에서 중국으로 석탄 등 제재 대상 물품을 운반하는 선박은 555건에 달했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