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록 전라남도지사가 1일 오전 도청 서재필실에서 실국장 정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제공: 전남도청) ⓒ천지일보 2020.12.1
김영록 전라남도지사가 1일 오전 도청 서재필실에서 실국장 정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제공: 전남도청) ⓒ천지일보 2020.12.1

[천지일보 전남=김미정 기자] 김영록 전라남도지사가 1일 “코로나19와 함께 정읍발 AI 도내 차단을 위한 방역망 구축 등 경각심을 갖고 철저한 대비책을 마련하라”고 긴급 지시했다.

김 지사는 이날 도청 서재필에서 열린 실국장 정책회의를 통해 “정읍발 고병원성 AI는 전남으로선 전북과의 교류로 중요한 지점”이라며 “특히 도내에 계열사가 많아 도축금지와 차단방역 등 경계선부터 특단의 대책을 세워 피해예방에 나서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 “전남은 코로나19와 관련해 1.5단계 거리두기에 들어갔지만 음식물 섭취로 인한 위험요인이 상존하고 있다”며 “1.5단계부터 음식섭취가 금지된 노래연습장처럼 영화관이나 멀티방도 음식물로 인한 피해가 없도록 강력히 권고하는 등 생활속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관리도 병행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특히 “수능시험을 앞두고 도차원에서 큰 관심을 갖고 적극 지원해야 한다”며 “수험생들의 확진자와 자가격리자들의 시험에 차질 없도록 철저히 준비하고 만일의 사태발생시 최우선으로 진담검사와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최근 정부에 건의한 SOC사업과 관련해 김 지사는 “그동안 소외됐던 각종 전남의 현안들이 현 정부들어 호남고속철도 무안공항 경유와 남해안 철도 전철화 사업 등 굵직굵직한 사업들이 해결되는 성과를 보였다”며 “정부는 국가철도망 계획에 전라선 고속철도에 대해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지만 앞으로 최선을 다해 국가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언급했다.

이어 “그동안 전남에서 추진중인 국가첨단의료복합단지 구축은 연말이면 지정 신청하게 된다”며 “이런 부분은 바이오 산업에 새로운 전기를 마련해줄 수 있어 특히 화순은 감염병과 백신면역치료제 생산 거점으로 장성 국립심혈관센터와 완도 해양치유 거점 등과 연계하면 승산이 있다. 국회의원과 함께 반드시 성사될 수 있도록 하자”고 말했다. 
 
한편 김 지사는 “희망 2021 나눔캠페인 이웃돕기가 시작됐다”며 “올 코로나 상황에서도 집중호우와 태풍피해와 관련해 기부와 나눔행사가 많아 훈훈했다”고 말했다. 이어 “행사에 공직자들부터 솔선수범해 어려운 이웃들과 함께하는 기회를 마련하자”며 공직자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