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임문식 기자] 한나라당 정의화 비상대책위원장은 당권-대권 분리 문제와 관련해 대선주자 등 유력자에게 길을 열어줄 필요는 있다고 밝혔다.

정 위원장은 13일 MBC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사견임을 전제로 “박근혜 전 대표나 정몽준 전 대표 또는 이재오 장관의 경우 실세라고 말들 하니까 이런 분들이 기간 문제 때문에 만약에 (전당대회 출마를) 못한다면 출마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줄 필요는 있다”고 말했다.

이는 현행 1년 6개월로 되어 있는 당권-대권 분리 기간을 좀 더 단축해 대선주자나 유력자가 당 전면에 나서 당을 어느 정도 이끌 수 있는 기회는 열어놔야 한다는 것이다. 다만 정 위원장은 “구체적으로 생각해보면 간단한 문제는 아니다”고 말했다.

당대권 분리기간을 1년으로 줄이면 올해 연말에는 당권을 내려놔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총선 준비의 동력이 끊어지는 문제가 발생한다. 대선주자가 내년 4월 총선 때까지 당을 리드하도록 하려면 결국 7개월 정도로 분리기간을 줄여야 한다는 계산이 나온다.

그러나 이 경우에도 형평성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정 위원장은 “7개월로 한다면 (총선이) 끝나고 난 뒤 바로 경선에 들어가야 되지 않느냐”며 “그러면 다른 후보들 간에 형평성 문제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한편 정 위원장은 황우여 원내대표가 밝힌 감세 철회 정책에 대해선 “집권여당으로서 책임을 가지고 충분히 심도 있는 검토를 하고, 당·정·청 논의를 거쳐 결정을 해나가는 것이 좀 더 안정감 있지 않겠느냐”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