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S일렉트릭은 한국산업단지공단 경기반월시화 스마트산단사업단과 반월·시화국가산업단지 디지털 전환 및 스마트 공장 보급 확산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일 밝혔다. (제공: LS일렉트릭)
LS일렉트릭은 한국산업단지공단 경기반월시화 스마트산단사업단과 반월·시화국가산업단지 디지털 전환 및 스마트 공장 보급 확산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일 밝혔다. (제공: LS일렉트릭)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LS일렉트릭은 한국산업단지공단 경기반월시화 스마트산단사업단과 반월·시화국가산업단지 디지털 전환 및 스마트 공장 보급 확산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LS일렉트릭은 반월·시화공단에 대한민국 대표 스마트공장 솔루션 기업으로서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구축한 오픈형 스마트 공장 플랫폼 ‘테크 스퀘어(Tech Square)’를 보급하고, 스마트 공장 멘토링 전문가를 직접 파견해 밀착 컨설팅에 나선다.

테크스퀘어는 수요자와 공급자는 물론 산학 전문가 등이 누구나 자유롭게 플랫폼에 참여할 수 있는 오픈 플랫폼으로 ▲수요-공급 기업 매칭 ▲생애주기 멘토링 ▲프로젝트 관리 ▲유지보수 서비스를 맞춤형으로 제공한다.

이 플랫폼은 고객 현황을 분석해 플랫폼에 참여한 분야별 최적 기업을 고객과 매칭함으로써 구축 비용이 절감되는 등 경제성과 효율성을 동시에 확대했다. 또 각 분야 전문 기업이 도입 초기부터 구축, 유지보수에 이르는 스마트 공장 생애주기에 따른 맞춤형 정보와 솔루션을 멘토링 형태로 제공해 확장성은 물론 서비스 만족도를 높인 것이 특징이다.

테크스퀘어는 론칭 이후 250여 개 이상의 중소 제조기업들이 스마트공장과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받고 무료 멘토링·최적 공급기업 매칭 등의 서비스들을 활용하고 있다.

참여 희망 기업은 LS일렉트릭 전문가의 현장진단 및 고도화에 필요한 적용기술 등 시스템 전반에 걸친 무료 멘토링을 6주 동안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최적의 공급기업 매칭부터 프로젝트 관리, 유지보수에 이르는 서비스를 지원받게 된다.

한국산업단지공단 경기반월시화 스마트산단사업단은 공단 기업들을 대상으로 스마트공장 지원 사업 홍보, 참여기업 모집 등 사업 운영·관리를 맡는다.

권봉현 LS일렉트릭 자동화 CIC(사내독립기업) COO(최고운영책임자) 전무는 “LS일렉트릭이 가진 스마트 공장의 구축 경험, 플랫폼 역량을 통해 코로나19로 인한 위기 속에서도 적극적으로 디지털 전환 및 스마트 공장 보급에 앞장서는 경기반월시화 스마트산단사업단과 함께 제조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스마트공장 확산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병걸 경기반월시화 스마트산단사업단 단장은 “LS일렉트릭과 함께 반월시화국가산업 단지가 디지털 역량을 확보하고, 나아가 스마트공장으로 전환을 통해 제조 경쟁력을 확보 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반월·시화국가사업단지가 스마트산업단지로의 탁월한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