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임문식 기자]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최종입지 선정 작업이 막바지에 이른 가운데 지역 간 유치 경쟁이 과열되고 있다. 3조 5000억 원의 거대한 파이를 놓고 다투는 ‘제로섬’ 게임 양상이다.

현재 과학벨트 유치전에 뛰어든 곳은 대전 충청과 대구·경북, 광주·전남 등이다. 권역별로 보면 사실상 전국 대부분이 과학벨트 유치에 나선 것이다.

지난 4월 이명박 대통령을 만나 과학벨트 유치를 건의했던 것으로 알려진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12일 국회 기자회견장에 피터 풀데 아시아태평양이론물리센터소장까지 대동해 과학벨트 경북 입지의 당위성을 주장했다. 이날 이병석, 장윤석, 이철우 의원 등 한나라당 경북지역 의원까지 동참해 힘을 보탰다.

이들은 일각에서 거론되고 있는 삼각벨트 등 분산배치론에 대해 “과학벨트는 SOC사업과 같이 나눠먹기식으로는 성공할 수 없다”며 “삼각벨트 구상과 함께 과학계가 경고한 정치논리와 지역이기주의가 야합한 최악의 입지결정은 결단코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경북(G) 울산(U) 대구(D) 지역민 2000여 명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앞에서 결의대회를 갖고 과학벨트 유치와 공정 평가를 촉구하는 453만 명의 서명부를 정부에 전달하기도 했다.

과학벨트의 공약 대상이었던 충청권도 총력전 체제에 돌입했다. 충남 연기군 유한식 군수는 같은 날 오후 2시 군청 현관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과학벨트 세종시 입지에 대한 공약 이행을 정부에 촉구했다.

유 군수는 “세종시를 거점지역으로 한 과학벨트의 충청권 입지는 현 정부 출범과정에서 비롯된 정부여당의 맞춤형 공약이었다”며 “그렇게 약속한 대한민국 미래과학의 융성을 좌우하는 대형 국책사업이었음은 주지의 사실로서, 이미 정부 스스로도 최적입지는 세종시라고 발표한 바 있다”고 주장했다.

대전과 충청권 400여 개의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과학벨트 범충청권비상대책위원회는 13일 세종시 행복도시건설청 앞에서 범충청권 ‘비상결의 및 선포’를 위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공약 이행을 촉구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11일 청와대 앞에서 과학벨트 사수를 위한 건의문 전달하는 등 상경투쟁을 벌이기도 했다.

호남권도 지역민의 과학벨트 유치 의지를 정부에 전달하는 등 사력을 다하고 있다. 광주시는 9일 과학벨트의 호남 유치를 지지하는 광주·전남 주민 248만 명의 서명부를 교육과학기술부에 전달했다. 특히 토머스 스타이츠, 앨런 히거 등 노벨상 수상자들이 잇따라 과학벨트의 광주·전남 유치를 지지하고 나서 눈길을 끌기도 했다.

당초 5월 말로 예정됐던 과학벨트 최종입지 선정 일정이 오는 16일로 앞당겨질 것으로 알려지면서 지역 간 이전투구는 총력전으로 번지는 모양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