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종순 장흥군수. (제공: 장흥군) ⓒ천지일보 2020.11.30
정종순 장흥군수. (제공: 장흥군) ⓒ천지일보 2020.11.30

군민의 삶의 질 향상 기대

[천지일보 장흥=전대웅 기자] 정종순 장흥군수가 ‘4(four)메카’의 지역 성장 비전에 이어 최근 ‘4(four)시티’ 지역 발전 전략을 내놨다.

30일 장흥군에 따르면 ‘4(four)메카 장흥’은 스포츠, 문림의향, 안전, 친환경을 필두로 군민행복 시대를 이끌겠다는 장흥군의 야심찬 계획이다. 정종순 장흥군수는 여기에 여성친화도시, 아동친화도시, 노인공경도시, 수열그린도시를 내용으로 한 ‘4(four)시티 장흥’을 구축해 군민의 삶의 질 향상을 높이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4(four)시티 장흥’의 첫 단추는 ‘여성친화도시’ 기반 확보다. 장흥군은 지난 2011년 전국 군단위에서는 최초로 여성가족부로부터 여성친화도시로 지정된 이후 2018년을 재지정 받았다. 여성과 가족 모두가 행복한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여성 취·창업교실, 여성이 살기좋은 장흥 만들기 등 다양한 시책을 추진하고 있다. 앞으로도 여성의 경제·사회 참여 기회 확대, 여성문화 활동지원 등을 추진해 여성친화도시의 내실을 다져갈 방침이다.

두 번째로 아동친화도시 육성이다. 장흥군은 지난 10월 전라남도 군단위에서는 최초로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받았다. 아동친화도시는 만18세 미만의 모든 아동이 살기 좋은 곳으로 유엔아동권리협약에 담긴 아동의 권리를 온전히 실천하는 지자체를 말한다. 장흥군에서는 아동친화도시 4개년 추진계획에 따라 놀이와 여가가 있는 아동 문화공간 확보, 아동이 안정적으로 생활할 수 있는 안전과 보호, 교육환경 개선을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

다음으로 어르신들이 자긍심을 느끼는 ‘노인공경도시’를 만들 계획이다. 군은 어른이 존경받고 살고 싶어 하는 장흥을 위해 노인회관 복지프로그램 확대, 경로당 운동교실 등을 운영하고 있다. 앞으로 신바람 운동교실, 경로당 복지파트너 운영 등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청정에너지를 활용한 ‘수열그린도시’ 기반도 구축할 방침이다. 장흥군은 ‘정남진 수열에너지 실증단지 구축’ 연구용역을 내년 3월까지 추진해 스마트 그린도시를 만들겠다는 밑그림을 그리고 있다. 그린뉴딜 스마트 그린도시 사업 공모, 도심 및 탐진강 생태공원 조성 등으로 수열 그린도시 구축을 선도해 간다는 방침이다. 친환경농업 등 유기농 체험 중심의 슬로시티 재지정도 추진해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는 특별한 생태 관광도 함께 추진한다.

개발된 산업 인프라가 부족한 장흥군은 비교우위의 자연환경과 역사·문화 자원, 사람 중심의 인문적 가치에 대한 새로운 의제 설정이 중요하다. 4(four)메카가 지역 성장동력과 소득창출의 근간이라면, 4(four)시티는 군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새로운 시스템인 셈이다.

정종순 장흥군수는 “4(four)메카와 4(four)시티의 두 가지 축이 균형을 이루고 앞으로 나아갈 때 ‘군민이 행복한 장흥’의 미래를 앞당길 수 있다”며 “이러한 노력의 성과가 군민들의 삶의 질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세심히 챙겨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