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대립의 상징인 중부전선 휴전선의 야간 경계 모습. (사진출처: 연합뉴스)
남북 대립의 상징인 중부전선 휴전선의 야간 경계 모습. (사진출처: 연합뉴스)

육상·해상 접경도 고삐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북한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입을 차단하기 위해 남북이 인접한 휴전선과 국경, 해상에서 방역과 통제 조치를 대폭 강화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조선중앙통신은 29일 “국경과 휴전선 지역들에서 봉쇄장벽을 든든히 구축했다”면서 “일꾼들과 근로자, 주민들이 제정된 행동질서를 스스로 지키며 사소한 비정상적인 현상들도 즉시 장악해 대책을 취하도록 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여기에 북한은 해안뿐만 아니라 임진강과 예성강 등 강안 지역에 대한 경계를 강화하는 등 방역에 고삐를 죄고 있다.

통신은 “해안연선 지역들에서 바다 출입 질서를 더욱 엄격히 세우고 있다”면서 “바다 오물들을 제때 수거, 처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외부 반입 물자와 관련해선 “납입물자를 취급하는 단위들에서 물자의 품종과 재질, 포장형식에 따르는 전문소독을 방역학적 요구대로 깐깐히 하고 인원들에 대한 건강검진을 정상적으로 진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북한의 관영 라디오 방송인 조선중앙방송도 “(국경과 휴전선 지역들에서) 종심 깊이 봉쇄장벽을 구축하고 있다”며 “자위 경비체계와 군중 신고체계를 강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해안연선 지역들에서) 바다 오물을 통한 바이러스 전파 공간이 절대로 조성되지 않도록 강하게 대책을 시행하고 있다”면서 “두만강, 압록강, 예성강, 임진강 등을 끼고 있는 지역들에서는 강물을 이용하는 양어장들이 국가적인 방역조치들을 철저히 엄수하도록 하고 있다”고 전했다.

북한의 이런 조치를 두고 코로나19 통제 와중에서도 앞서 지난 3일 북한 남성 1명이 남방한계선(GOP) 철책을 넘어 귀순한 사건이 발생하는 등 내부 감시와 경계수위를 한층 강화한 것이 아니겠느냐는 관측이 제기됐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