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 착용 시 피부 온도 변화. (제공: 아모레퍼시픽그룹)
마스크 착용 시 피부 온도 변화. (제공: 아모레퍼시픽그룹)

마스크, 피부에 미치는 영향 연구결과

피부 건조 지속… 보습·진정케어 필요

화장품업계 ‘더마’ 브랜드 강화 움직임

[천지일보=정인선 기자] 올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영향으로 마스크 착용이 일상화되면서 피부 트러블을 호소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특히 겨울철 차가운 바람에 건조해지고 예민해진 피부를 관리하기 위해 더마코스메틱 화장품이나 각질관리와 수분보충에 도움이 되는 화장품을 찾는 고객이 늘고 있다.

◆마스크 착용, 피부건조·붉은기 증가

코로나19의 높은 전파율과 비말 감염 가능성 탓에 마스크 착용은 이제 일상이 됐다. 이에 마스크 소재에 의한 물리적 자극과 밀폐된 마스크 내부의 고온다습한 환경 등이 피부 변화를 유발하기도 한다.

아모레퍼시픽 기술연구원은 마스크 착용이 피부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결과를 공개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마스크 착용은 피부 온도와 피부의 붉은 기를 단시간에 증가시켰다. 마스크 내부에서 입김의 영향을 직접 받는 입 주변은 피부가 건조해졌다. 피부 건조가 지속하면 탄력이 떨어지고 주름이 생기는 등 노화로 연결될 수 있기 때문에 마스크 착용 환경에 놓인 피부는 적절한 보습과 진정 케어가 필요하다는 것이 아모레퍼시픽 기술연구원의 결론이다.

지금까지 의료진과 같이 마스크를 장시간 착용하는 직업군에서의 피부 손상은 보고된 바 있으나 일반인의 마스크 착용에 따른 피부 변화를 연구한 결과는 없었다. 이번 연구는 일반적인 마스크 착용 환경이 피부에 영향을 미칠 수 있고 마스크 착용에 의한 피부 변화가 짧은 시간에도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더마화장품 및 수분·영양 공급 제품 속속

아모레퍼시픽-에스트라 아토베리어365. (제공: 아모레퍼시픽그룹)
에스트라 아토베리어365. (제공: 아모레퍼시픽그룹)

아모레퍼시픽그룹은 3년 만에 2배 이상 성장한 국내 더마코스메틱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그룹 내 더마코스메틱 브랜드를 강화하고 있다. 칸타르(kantar) 보고서에 따르면 2017년 5000억원 규모였던 국내 더마코스메틱 시장은 2019년 1조원 규모로 성장했다. 유해환경, 스트레스 뿐만 아니라 코로나19 상황 속 마스크 착용 생활화로 더마코스메틱 수요는 더욱 증가하는 추세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은 건조함, 트러블 등 피부고민의 근본적 해결책을 피부장벽 강화에 초점을 맞춰 병원채널 전문성을 지닌 에스트라와 피부과학 기술을 갖춘 아모레퍼시픽 스킨케어연구소에서 더마코스메틱연구·개발을 진행했다.

2008년 생체 내 피부 장벽을 구성하는 세 가지 지질 성분을 함유한 조성물로 원천 특허를 획득하고 보습구조체 더마온(DermaON®)을 개발했다. 더마온은 피부지질성분 뿐 아니라 겹겹이 쌓여있는 구성형태까지 피부 구조와 흡사해 효과적으로 흡수되고 이를 유지시켜준다.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에서 NET(신기술인증) 인증을 받았으며 피부장벽 강화와 보습을 돕는 에스트라아토베리어, 아토베리어365 라인의 핵심 기술이다.

특히 2018년 9월 아리따움 등 로드숍에서 판매를 시작한 아토베리어365 라인 중 ‘아토베리어365 크림 스페셜 세트’는 2020년 1월 올리브영 더마 코스메틱 부문 내 상품 매출 1위를 달성했다.

세라마이드 캡슐화 기술인 세라마이드 스킨 콤플렉스™(Ceramide Skin Complex™)는 피부 장벽을 구성하는 세라마이드를 캡슐화해 유효성분을 효율적으로 전달하고 흡수시켜주는 특허성분이다. 손상된 피부 장벽에 부족한 지질 구조체를 공급해 피부 보호막을 강화해준다. 2015년 일리윤의 세라마이드 아토라인에 적용했으며 온가족이 사용하는 보습, 진정 스테디셀러로 자리 잡았다.

CNP Rx 블루 마이크로리프트 하이드라 세럼&크림. (제공: LG생활건강)
CNP Rx 블루 마이크로리프트 하이드라 세럼&크림. (제공: LG생활건강)

LG생활건강은 럭셔리 더마코스메틱 브랜드 ‘CNP Rx’에서 에센셜 피부 영양 성분과 마이크로 히알루론산을 담아 촉촉하고 탄탄하게 빛나는 광채 탄력피부를 선사하는 ‘블루 마이크로리프트 하이드라 세럼’ ‘블루 마이크로리프트 하이드라 크림’ 등 2종을 출시했다.

이번에 출시된 ‘블루 마이크로리프트’라인 2종은 평균 4kDa의 아주 작은 사이즈의 저분자 히알루론산인 ‘MICRO HA(마이크로 히알루론산)’을 함유한 포뮬러가 피부에 촘촘히 미세보습 충전해 촉촉한 피부를 조성한다. 또한 피부에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하고 피부의 활기를 선사하는데 도움을 주는 에센셜 피부 영양 성분 17종을 담은 ‘CYTO COMPLEXTM(싸이토 콤플렉스)’ 처방으로 피부 본연의 힘을 강화하고 광채 탄력피부로 가꿔준다.

특히 ‘블루 마이크로리프트 하이드라 세럼’은 바르는 순간 느껴지는 풍부한 수분감의 제형이 촘촘하게 보습 충전을 도와 빛나는 물광 피부로 가꿔주는 ‘광채 탄력 세럼’이다.

‘블루 마이크로리프트 하이드라 크림’은 수분을 머금은 농밀한 텍스처가 피부를 감싸며 단단하게 차올라 입체적인 탄력 피부를 선사하는 ‘입체 탄력 크림’이다.

AGE 20's 에센스 커버 팩트 HQ. (제공: 애경산업)
AGE 20's 에센스 커버 팩트 HQ. (제공: 애경산업)

애경산업의 대표 화장품 브랜드 ‘AGE 20’s(에이지투웨니스)‘에서 또 한번 진화한 ‘AGE 20’s 에센스 커버팩트HQ’를 출시했다.

AGE 20’s 에센스 커버팩트HQ는 에센스 커버팩트의 ‘세대교체’를 모티브로 에센스 함량, 팩트 라떼, 용기디자인 등을 모두 업그레이드해 새롭게 선보였다. 이 제품은 100˚C 고온스팀 공법을 적용한 ‘더블 럭셔리 에센스’를 73% 함유했다. 더블 럭셔리 에센스는 바다의 보석이라 불리며 보습에 탁월한 ‘캐비어 추출물’과 땅 속의 보석이라 불리며 영양공급에 탁월한 ‘블랙·화이트 트러플 추출물’로 완성된 에센스다. 특히 기존 에센스 커버팩트의 에센스 함유량보다 2% 업그레이드해 피부에 촉촉함과 영양감을 더해준다.

또한 에센스 커버팩트 최초로 4in1 라떼를 적용했다. 결점커버에 도움을 주는 ‘뉴트럴베이지’, 광채있는 피부를 표현해주는 ‘글로우핑크’, 화사한 피부를 연출해주는 ‘퓨어화이트’, 피부 밀착력을 높여주는 ‘크림골드’ 등 4가지 색상을 더해 정교하고 섬세한 피부톤 보정을 해준다.

AGE 20’s 에센스 커버팩트HQ는 피부표면에 얇은막을 형성해 메이크업 밀착력을 높여주는 ‘필름포머’ 성분을 함유하고 메이크업의 지속력을 높여주는 ‘밀착·지속 파우더’를 적용해 메이크업이 마스크 등에 묻어나지 않도록 도와준다. 실제로 ‘마스크 묻어남 방지’ 등 마스크 프루프 관련 인체적용시험을 완료 받았다.

여기에 자석케이스를 적용해 쉽게 열리지 않도록 사용의 편리성을 높였으며 디자인의 고급스러움까지 더했다.

동인비 진앰플컨센트레이트 본품. (제공: 정관장)
동인비 진앰플컨센트레이트 본품. (제공: 정관장)

정관장의 프리미엄 홍삼화장품 브랜드 동인비가 인텐시브 안티에이징 제품인 ‘진 앰플 컨센트레이트’를 출시했다. 진 앰플 컨센트레이트는 정관장 홍삼에서 유래한 독자적 스킨케어 성분인 ‘홍삼콜라겐’과 ‘24K 퓨어골드’를 동인비만의 탄력케어 비법으로 담아낸 제품이다. 동인비 대표 프리미엄 에센스인 ‘진 에센스’에 담긴 홍삼콜라겐의 5배가 함유돼 인텐시브 케어를 가능하게 한다.

진 앰플 컨센트레이트는 총 4병으로 구성돼 1주에 한 병씩 사용하면 볼, 눈가, 입가 부위의 리프팅 효과를 경험할 수 있다. 사용 4주 후에는 피부 보습과 탄력, 치밀도, 눈가 주름을 동시에 개선해 탄탄하고 밀도 있는 피부로 가꿔준다. 뿐만 아니라 영양감이 느껴지는 쫀쫀한 앰플 텍스처는 피부에 가볍게 스며들고 촉촉하게 흡수돼 나이트 스페셜 케어 아이템으로도 안성맞춤이다.

트리악 모공톡스 패드. (제공: 셀퓨전씨)
트리악 모공톡스 패드. (제공: 셀퓨전씨)

효능 더마브랜드 ‘셀퓨전씨’가 피부 각질 관리와 수분 보충, 그리고 모공케어를 위한 데일리 저자극 PHA필링 케어 ‘트리악 모공톡스 패드’를 출시했다.

트리악 모공톡스 패드는 모공 수축 특허 성분 ‘안티 세범 피’를 함유해 피부건조와 노화 등으로 늘어지고 커진 모공축소에 도움을 준다. 실제로 모공 수축 기능 확인을 위한 테스트에서 제품 사용 전에 비해 사용 후 35.8% 개선율을 보여 즉각적 모공 수축 기능이 확인됐다. 뿐만 아니라 커진 모공으로 인해 생기는 과잉피지유발 효소를 제어해 피부의 유수분 밸런스 유지를 가능하게 해 준다.

또한 차세대 필링 성분 PHA를 함유해 자극없이 민감하고 예민한 피부도 데일리 필링케어가 가능하다. PHA는 피부 흡수 자극과 햇빛 민감 반응은 낮으면서 수분을 끌어당기는 특성이 있어 자극 없이 불필요한 피지와 각질을 제거해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