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안군, 천일염 활용한 고품질 농산물 생산 추진
신안군, 천일염 활용한 고품질 농산물 생산 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안군이 관내 천연자원인 천일염(바닷물)을 활용, 안전하고 기능성이 강화된 친환경 농산물 생산을 추진하기로 했다. (제공: 신안군) ⓒ천지일보 2020.11.24
신안군이 관내 천연자원인 천일염(바닷물)을 활용, 안전하고 기능성이 강화된 친환경 농산물 생산을 추진하기로 했다. (제공: 신안군) ⓒ천지일보 2020.11.24

[천지일보 신안=김미정 기자] 1004섬으로 더 잘 알려진 신안군이 관내 천연자원인 천일염(바닷물)을 활용, 안전하고 기능성이 강화된 친환경 농산물 생산을 추진하기로 했다.

24일 군에 따르면 지난 2019년부터 천일염을 활용해 마늘, 양파, 시금치, 배 등의 작물을 대상으로 실증시험을 추진 한 결과 시용 효과가 구명됐다. 이에 천일염을 이용한 고품질 친환경 농산물 생산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천일염은 어디에서나 손쉽게 사용 가능한 천연자원으로 75여종 이상의 무기성분이 함유돼 있어 관행적으로 사용하는 비료 속에 포함돼 있지 않은 미량요소들을 보충해 농작물이 필요로 하는 각종 양분공급과 병해충 방제 효과가 있는 중요한 유기농 자재 중의 하나다.

농촌진흥청 자료에 따르면 천일염(바닷물)을 적정 농도로 희석해 재배지에 살포할 경우 시설 내에서 흰가루병에 81% 방제 효과가 있으며 딸기는 잿빛곰팡이병에 49% 방제 효과가 있다. 또 고구마, 감자, 마늘, 양파, 시금치에서는 품질·생산성 향상과 토마토 등 과채류는 당도가 높아지고 저장성이 향상되는 효과가 있다.

또 고농도로 다량 시용할 경우 토양에 염류가 집적돼 작물 생장에 불리한 환경이 조성될 수 있으므로 작물의 종류와 사용 목적, 사용 시기, 사용량, 희석농도 등을 고려해 사용해야 한다.

신안군은 농업현장에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주요 농작물에 대한 안전사용 농도 기준과 사용 효과 등 활용기술에 관한 연구도 계속해서 추진할 계획이다.

박우량 신안군수는 “생태적인 우수성이 뛰어나 세계 5대 갯벌로 생물권보전지역인 신안 갯벌과 청정바닷물에서 생산된 천일염을 농산물에 활용, 안전하고 미네랄성분이 풍부한 농산물 생산으로 타 지역과 차별화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