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최빛나 기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서울 중구 민주노총 교육장에서 ‘총력투쟁 선포 및 대정부, 대국민 제안’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천지일보=최빛나 기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서울 중구 민주노총 교육장에서 ‘총력투쟁 선포 및 대정부, 대국민 제안’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자치구별 10인 미만 규모진행

[천지일보=최빛나 기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로 격상되자 서울 내 1차 총파업을 10인미만 기자회견과 선전전으로 진행키로 했다.

민주노총은 24일 서울 중구 민주노총 교육장에서 ‘총력투쟁 선포 및 대정부, 대국민 제안’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25일 여의도를 중심으로 예정됐던 총파업 서울대회는 서울 영등포구 더불어민주당 의원사무소 앞에서 기자회견과 선전전 등으로 전환해 진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앞서 민주노총은 코로나19 확산세에도 오는 25일 여의도에서 대규모 집회 방식으로 1차 총파업을 진행하겠다고 해 논란이 됐다.

민주노총은 “언제나 그랬던 것처럼 코로나19 창궐과 관련해 방역가이드를 준수하며 투쟁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또한 지방에서 열리는 민주노총 집회의 경우 지방자치단체 방역수칙에 따라 진행하기로 했다.

‘총파업-총력투쟁 선포’ 취지에 대해 김재하 민주노총 비대위원장은 “지금 국회에서 논의되는 게 뭐냐. 이 땅 절대 다수를 차지한 노동기본권 문제는 실종되고 있다”며 “노동자의 요구에 대해선 단 한마디도 없고 진행되는 게 없어 불가피하게 총파업 투쟁에 나서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공수처 법만 중요한 게 아니다. (국회에서) 현장 산재사망에 대한 얘기는 나오지만,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은 왜 통과시키지 않냐”며 “근로기준법은 환노위,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은 법사위에서 진행하고 있지만 어떻게 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나오고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민주노총의 총파업-총력투쟁의 요구는 ▲ILO 핵심협약 즉각 비준 중단 ▲전태일3법 입법 ▲필수노동자 범위를 넓히고, 인원 및 일자리 대폭확대 ▲일터에 시차제 출퇴근 전면시행 및 휴무인력에 대한 유급휴가 진행 ▲업무의 특성을 고려해 시행가능한 업종에 대해 유급재택근무 시행 등이다.

양동규 민주노총 비대위 집행위원장은 “(국회가)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을 즉각적으로 처리하지 않을 경우 긴급 중앙집행위원회(중집)을 개최해 확대된 2차 파업을 할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