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제약사 아스트라제네카. (출처: 뉴시스)
영국 제약사 아스트라제네카. (출처: 뉴시스)

90%·62% 두 가지 요법 평균

보관 더 쉬워 비용도 더 저렴

[천지일보=이솜 기자] 영국 옥스퍼드대 연구팀과 다국적 제약사 아스트라제네카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후보의 예방률이 70.4%로 나타났다고 23일 BBC와 가디언 등이 전했다.

옥스퍼드대와 아스트라제네카는 이번 백신이 노인을 포함한 다양한 연령대에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임상 3상 시험의 중간 분석 결과를 이같이 발표했다.

결과에 따르면 70%의 효과는 두 가지 용량 요법을 종합해 평균을 낸 값이다. 백신은 2번 투여하는데 두 번 다 고용량을 투여했을 때 예방률은 62%였고 저용량과 고용량을 나눠 투여했을 때는 효과가 90%로 증가했다. 왜 차이가 나는지는 명확히 알려지지 않았다.

옥스퍼드 백신 그룹의 책임자인 앤드류 폴라드 교수는 성명에서 “우리의 투여 요법 중 하나는 약 90%의 효과를 보였으며 만약 이 요법을 사용한다면 더 많은 사람들이 계획된 백신 공급으로 접종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두 가지 복용법에서 모두 백신과 관련된 심각한 부작용은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2만명 이상이 참가한 이번 임상 시험은 영국에서 절반, 나머지는 브라질에서 진행됐다. 코로나19 사례가 총 131건이 발생했는데 이 중 백신을 투여한 참가자는 30명, 위약을 투여한 참가자는 101명이었다.

앞서 화이자와 모더나의 백신이 95%의 예방률을 보였다고 발표한 후 나온 이번 발표는 실망적일 수 있지만 옥스퍼드 백신은 다른 두 개보다 훨씬 저렴하고 보관하기 쉬워 세계 구석구석까지 쉽게 갈 수 있다고 BBC는 전했다. 화이자와 모더나는 냉동 보관을 해야 하는 반면 옥스퍼드대 백신은 냉장고 온도에서 보관할 수 있어 운반과 보관이 용이하며 이는 또한 더 낮은 비용으로 산정될 수 있는 요소다.

또한 아스트라제네카의 백신은 침팬지에게 감기를 유발하는 침팬지 아데노바이러스를 이용해 개발한 것으로 화이자와 모더나의 mRNA(메신저 리보핵산) 신기술과는 다르다.

공중 보건 전문가들은 세계적인 백신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많은 백신을 필요로 할 것이라고 보고 있다.

아스트라제네카는 전 세계적으로 백신 30억개의 선량을 생산할 준비를 하고 있으며 긴급사용 승인을 위해 세계 각국에 자료를 제출할 수 있도록 즉시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흥분되는 뉴스”라고 말했다. 영국 정부는 옥스퍼드대 백신을 1억개 선주문 했으며 백신이 승인되면 몇 주 내 출시될 것으로 전망된다. 영국 정부는 화이자의 백신도 4천만개 선주문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