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나윤 광주시의원(민주, 북구6 양산, 건국, 신용). (제공: 광주시의회) ⓒ천지일보 2020.11.23
김나윤 광주시의원(민주, 북구6 양산, 건국, 신용). (제공: 광주시의회) ⓒ천지일보 2020.11.23

정기적인 실태조사와 인권교육, 스포츠 인권보장 증진계획 수립

[천지일보 광주=이미애 기자] 지난 6월 상습적인 폭력에 시달리던 운동선수가 스스로 목숨을 끊은 사건 이후 계속되는 체육계의 (성)폭행사건으로 인해 체육인 인권 보호와 인식개선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광주지역을 비롯해 전국적으로 선수 폭행 사고가 이어지는 시점에 체육인의 인권을 보호하고 건전한 스포츠 환경조성을 확보하도록 하는 조례(안)이 발의됐다.

김나윤 광주시의원(민주, 북구6 양산, 건국, 신용)이 대표 발의한 ‘광주시 스포츠 인권 보호 및 증진에 관한 조례안’이 상임위 가결 후 오는 27일 본회의 통과를 앞두고 있다.

김 의원은 “이번 조례는 고(故)최숙현 선수 사건 후 계속해서 들려오는 체육인들의 인권 침해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피해 발생 시 피해자 안정 프로그램을 갖추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고 발의 배경을 설명했다.

조례의 주요 내용은 체육인의 인권보장 및 증진을 위한 시책을 발굴해 이를 추진하고 필요한 지원을 하도록 하며 스포츠인권보장 기본계획과 시행계획을 수립해 시행 하도록 규정했다.

또, 스포츠인권 보장 및 증진을 위한 실태조사를 실시하도록 했으며, 대한체육회 스포츠인권센터 및 국가인권위원회 등 관련 기관이나 단체와 협력체계를 구축하도록 했다.

아울러 그동안 스포츠 인권 교육에 대한 법적 근거 없이 진행되던 교육을 선수, 지도자, 단체 등에 대해 종목별, 분야별, 성별 특성 등을 고려한 정기적인 스포츠인권 교육이 시행되도록 했다.

김나윤 의원은 “체육계는 지도자와 선수, 선후배 사이에 폐쇄적인 상명하복의 특성이 있으므로 철저한 실태조사를 바탕으로 폭행문제 근절과 재방방지에 관한 실효성 있는 예방법을 강구하고 다양한 형식의 인권교육이 진행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이어 “피해발생 시 회복이 어려운 유소년 체육선수의 인권교육 강화 방안도 같이 고민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