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네슬레코리아 네스카페 오리진스.  (제공: 롯데네슬레코리아)
롯데네슬레코리아 네스카페 오리진스. (제공: 롯데네슬레코리아)

[천지일보=정인선 기자]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의 영향으로 집 안에 머무르는 이른바 ‘집콕족’이 많아지면서 식품 시장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밖에 나가지 않고도 집에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식음료 제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는 것.

특히 소비자들은 단순히 가격이 저렴한 제품만을 선호하지 않고 맛과 품질까지 꼼꼼하게 따져 가성비 높은 제품을 구매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에 식음료업계는 고급 원재료를 통해 합리적인 가격에도 프리미엄급 맛을 자랑하는 식음료 제품들을 속속 선보이며 까다로운 입맛의 ‘집콕족’을 사로잡기 위한 전략을 펼치고 있다.

◆싱글 오리진부터 스페셜티까지… 집에서도 카페처럼

기존에는 프리미엄 커피전문점에서나 접하던 싱글 오리진, 스페셜티 커피도 이제 집에서 간편하게 즐길 수 있게 됐다. 스틱부터 RTD, 캡슐까지 다양한 형태로 카페 부럽지 않은 퀄리티의 커피 제품들이 출시돼 까다로운 입맛을 가진 커피 애호가들을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롯데네슬레코리아의 ‘네스카페 오리진스’는 특별한 원산지의 원두를 엄선한 프리미엄 스틱 커피로 커피전문점에서 맛볼 수 있던 퀄리티의 싱글 오리진과 블렌딩 커피를 집에서도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제품이다. 콜롬비아, 인도네시아 수마트라, 우간다-케냐, 알타 리카 4종으로 각기 다른 원산지 고유의 독특한 맛과 향을 고스란히 담아냈다. ‘콜롬비아’는 산뜻한 과일 향과 산미를 담았으며 ‘인도네시아 수마트라’는 고소한 견과류 향이 특징이다. 또한 ‘우간다-케냐’는 세련된 향미와 적당한 산미를 ‘알타 리카’는 진한 커피 향과 묵직한 바디감을 선사한다. 뿐만 아니라 열대 고산지대의 선별된 원산지에서 농부들이 직접 손으로 커피 열매를 수확해 햇볕에 말린 원두를 네스카페의 전문 커피 로스터가 로스팅해 섬세한 맛과 아로마를 선사한다.

롯데네슬레코리아 관계자는 “최근 카페보다는 집에서 커피를 즐기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홈카페도 점차 고급화되는 추세”라며 “네스카페 오리진스는 각 원산지별 원두 고유의 맛과 향을 그대로 보존했기 때문에 커피 애호가들이 홈카페로 간편하게 원산지 고유의 특별한 커피 맛을 즐기기에 안성맞춤인 제품”이라고 말했다.

빙그레의 RTD 커피 브랜드 아카페라는 ‘아카페라 스페셜티 커피’ 2종을 선보였다. 스페셜티는 국제스페셜티커피협회(SCA)의 평가를 거쳐 기준점수 80점 이상을 받은 우수한 등급의 프리미엄 원두를 지칭하며 원산지에 따라 고유한 풍미를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프리미엄 원두를 사용한 아카페라 스페셜티 커피는 기존 아메리카노 커피와는 차별화된 맛을 구현하기 위해 에티오피아 예가체프와 탄자니아 킬리만자로 2종을 출시했다. 또한 스페셜티 커피에 최적화된 추출 공법인 워터프레스 추출공법(분쇄된 커피를 물에 담근 후 압력을 가해 추출하는 공법)을 사용해 프리미엄 원두 고유의 맛과 개성을 살렸다.

카페 드롭탑은 집에서도 커피 본연의 맛을 느낄 수 있는 ‘925 캡슐커피’ 4종을 출시했다. ‘925 캡슐커피’는 3년간 R&D 과정을 거친 끝에 925번째에 찾아낸 프리미엄 스페셜티 커피를 캡슐에 담은 제품이다. 925 블렌딩 원두를 사용한 2종과 싱글 오리진 원두를 사용한 2종으로 구성해 소비자의 취향에 맞게 즐길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캡슐 바닥면의 미세구멍이 원활한 추출을 도와 집에서도 카페에서 느끼는 부드럽고 진한 맛과 풍미를 느낄 수 있다.

동원F&B 양반 수라. (제공: 동원F&B)
동원F&B 양반 수라. (제공: 동원F&B)

◆편의성에 맛과 퀄리티까지… 진화하는 가정간편식

최근 외식 대신 ‘집밥’을 즐기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편리하게 조리할 수 있는 가정간편식(HMR) 시장이 급성장 중이다. 업계는 재료와 건강에 초점을 맞춘 프리미엄 제품군을 잇따라 출시하고 전문식당 못지않은 맛과 퀄리티로 소비자들을 유혹하고 있다.

동원F&B는 한식 가정간편식 프리미엄 라인업 ‘양반 수라’를 출시했다. 기존 ‘양반’ 제품에 비해 맛과 원재료의 수준을 한 단계 높여 차돌, 왕갈비, 문어, 도가니 등 고급 식재료를 활용해 최상급의 맛과 식감을 구현했다. 이번 제품은 ‘양반 수라 파우치죽’ 4종과 ‘양반 수라 국탕찌개’ 4종으로 구성됐다. 죽의 경우 오랜 시간 함께 저으면서 끓여내는 가마솥 전통 방식으로 만들고 국·탕·찌개의 경우 기존 방식 대비 열처리 시간을 20% 이상 단축해 재료 본연의 맛과 식감을 살린 것이 특징이다.

풀무원 올가홀푸드도 최근 프리미엄 PB 간편식 제품군을 확대했다. 재료와 건강에 초점을 맞춰 무항생제 닭, 국내산 냉장육 등 엄선한 원재료와 영양 균형 설계로 차별화된 프리미엄 가정간편식 제품을 선보인 것이다. 신제품은 치킨윙 2종과 돈가스·치킨가스·생선가스 등 커틀릿 제품 5종이다. 치킨윙 제품은 에어프라이어 조리로 전문점의 맛을 가정에서도 간편하게 즐길 수 있게 해주며 커틀릿 제품은 무농약 밀로 만든 빵가루와 무항생제 유정란 등을 사용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