銀 편의 봐주고 금품 받은 혐의
검찰 “수사 확대해 나가겠다”

[천지일보=정인선 기자] 부산저축은행 비리를 수사하고 있는 대검찰청 중앙수사부가 9일 부산저축은행에 대해 부실검사를 하고 금품을 챙긴 금융감독원 간부를 전격 체포했다.

검찰은 부산저축은행에 대한 부실검사와 관련해 수천만 원 이상을 받은 혐의로 부산저축은행의 검사업무를 총괄한 금융감독원 대전지원 부국장급 팀장(2급) 이 씨를 체포해 조사를 벌이고 있다.

이 씨는 지난 2009년 3월 실시한 부산저축은행 검사에서 수천억 원 대의 자산건전성 부당 분류를 적발하지 않고, 프로젝트파이낸싱 대출에 대해서도 부실검사를 한 사실이 드러나 감사원으로부터 문책을 요구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그는 또 930억 원이 회수 불가능한 채권으로 분류된 사실도 적발하지 않았으며, 부실화 위험이 큰 PF대출을 일반대출로 속이고 부실 PF사업의 자산건전성을 ‘정상’으로 분류해 은폐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고위험의 PF거래를 단순 대출이 아닌 수익금의 최대 90%까지 분배받는 투자사업으로 영위해온 사실을 검사과정에서 파악하고도 아무런 대책도 강구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검찰은 앞서 지난 6일 부산저축은행의 불법대출을 알선해 주고 수천만 원을 받아 챙긴 혐의로 금융감독원 수석조사역(3급) 최모 씨도 구속 기소했다.

검찰은 부산저축은행 검사 과정에 대한 비리가 하나둘씩 드러남에 따라 유사한 사례들이 더 있을 것으로 보고 검사를 담당했던 전·현직 검사역들을 대상으로 조사하는 등 금감원 수사를 확대할 계획이다.

이에 검찰은 2008~2010년 사이 부산저축은행그룹 계열은행의 검사업무를 담당했던 전·현직 금감원 직원 10여 명을 이번 주부터 소환할 방침이다.

또한 검찰은 부산저축은행에 대한 감사 무마 로비에 금감원 고위층도 관여했을 가능성을 열어두고, 실무자들에 대한 조사가 일단락되는 대로 국장급 이상 고위간부들도 수사해 나갈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