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청. ⓒ천지일보 2019.10.20
부산시청. ⓒ천지일보 2019.10.20

“가덕신공항, 동남아 관문

24시간 장애물 없어 안전”

건설에 특혜도 부여할 듯

[천지일보 부산=강태우 기자] 김해신공항 백지화가 확실시 되면서 부산시가 반색하는 분위기다. ‘부산 가덕신공항 건설’로 이어질 수 있다는 기대감에서다.

김해신공항 검증위원회가 사업확정 당시 충분히 검토되지 않았다는 결과를 17일 발표하면서 사실상 김해신공항 건설은 백지화 수순을 밟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그간 김해신공항 대신 가덕도 신공항 건설을 주장해온 부산시의 목소리에 힘이 실리게 됐다. 부산시는 울산시, 경상남도 등과 함께 김해신공항이 동남권 관문 공항으로서 기능을 수행하기에 부적합하다는 의견을 줄곧 제시해왔다.

부산시는 장애물이 없어 안전하고 24시간 운영 가능한 가덕신공항 추진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가덕신공항 건설에 갖은 특혜도 부여하겠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가덕 신공항 건설 관련 특별법을 제정해 예외‧면제 조항이 적용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검증위의 발표에 앞서 16일 부산시는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 주제로 주간정책 회의를 열고 가덕신공항 건설에 대한 기대감을 내비치기도 했다.

변 시장권한대행은 “김해신공항이 백지화돼 부·울·경 800만 시도민이 염원하는 가덕신공항 건설로 이어질 수 있어야 한다”며 “공항도시·국제물류도시로서의 면모를 갖출 수 있는 치밀한 연구가 뒷받침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김해신공항 외에도 “2030부산월드엑스포유치·미군 55 보급창 이전 등 부산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미래 100년을 좌우할 굵직한 현안들이 많다”며 “정책 결정을 부산이 주도할 수 있도록 한발 앞선 대응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4차산업에 대한 구체적 전략 수립이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며 “조직개편 등을 통해 철저히 대응하는 한편 이를 바탕으로 부산 산업 체질을 개선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4차산업 관련 정책은 수도권에 밀집된 인구와 자원을 분산시키고, 무엇보다 청년인구가 유입되는 등 선순환의 초석이 되리라는 것이다. 이에 이제까지 해온 것을 답습하지 말고 완전히 새롭게, 넓은 시각으로 정책을 만들 것을 지시했다.

이어 변 권한대행은 코로나19 대응과 관련해 중요 사항 점검도 당부했다. 이에 따라 부산시는 ▲오는 19일부터 2주간 수능 특별 방역기간 운영 ▲연말 송년회 등 모임·행사 방역 ▲코로나 19·인플루엔자 동시 유행 대책 ▲12월 3일 시행 김해공항 국제선 운영 재개 등에 대해 세부실행 방안을 준비할 방침이다.

아울러 최근 집값 급등과 관련해서는 “투기 세력이 부산의 부동산 시장을 교란하도록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구군, 국세청, 경찰청 등 유관기관이 합동 단속반을 구성해 실효성을 높여달라”고 당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