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언하는 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아세안+3' 화상 정상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11.14 (출처: 연합뉴스)
발언하는 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아세안+3' 화상 정상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11.14 (출처: 연합뉴스)

“보호주의’에 맞서 ‘상생과 협력’의 길로 나가야”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아세안(ASEAN) 10개국 정상과 한중일 정상이 14일 화상으로 정상회의를 하고 다자무역 체제를 지지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 ‘경제·금융 회복력에 관한 아세안+3(한중일) 정상성명’을 채택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서면 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힌 뒤, “지난 4월 특별 화상 정상회의에서 논의한 코로나 대응 협력의 이행경과를 점검하고, 아세안+3국 간 협력을 구체화하고 진전시킨 것”이라고 설명했다.

당시 회의에서 각국 정상은 기존의 아세안+3 협력기금 등을 재분배해 ‘공중보건 비상사태에 대한 코로나19 아세안 대응 기금’을 설립하고 과감한 재정 투입으로 전례를 찾기 힘든 경제충격에 대응하자는데 의견을 모았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과 아세안 10개국 정상,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는 이번 회의에서 정상성명을 채택하고 자유무역과 다자주의에 입각한 경제금융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성명에는 ▲ 아세안+3 경제장관 및 재무장관·중앙총재 협력 촉진 ▲ 시장 개방 등을 통한 공급망 연계성 및 회복력 강화 ▲ 개방적, 포괄적, 규범 기반의 다자무역체제 지지 ▲ 연계성 증진을 위한 협력 독려 ▲ 중소기업 등 코로나 취약 주체의 디지털화 지원을 위한 협력 강화 등의 내용이 담겼다.

문 대통령은 의제 발언에서 정상성명 채택에 대한 환영과 지지의사를 밝힌데 이어 “코로나로 인해 위축된 교역과 투자를 늘리고 역내 공급망을 복원하는 길은 자유무역과 다자주의에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오늘 정상성명 채택과 내일 RCEP(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 서명을 발판 삼아 ‘보호주의’의 길에 맞서 ‘상생과 협력’의 길로 나아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