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아세안+3’ 화상 정상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아세안+3’ 화상 정상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한 성장 방안 찾아야”

文대통령, 스가 日총리에 “특히 반갑습니다”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아세안+3(한중일)가 코로나 이후 시대, 세계 경제의 희망이 되길 기대한다”고 14일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화상으로 개최된 아세아+3 정상회의에 참석해 “우리는 경제의 회복력을 강화하고,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한 성장 방안을 찾기 위해 지혜를 모으고 협력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경제 분야에서 코로나 이후 시대를 선제적으로 준비해야 한다”며 “세계 경제는 내년에 코로나 이후 수준을 회복할 것으로 전망되지만 국가 간 회복 속도의 차이가 클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그는 “보호무역의 바람과 금융시장의 불확실성도 여전하다”며 “디지털 경제 전환이 가속화함에 따라 불평등이 커질 것이라는 우려도 있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한 나라의 힘만으로는 해결하기 힘든 문제들”이라며 “아세안+3의 협력을 강화하고 상생의 지혜를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해 ‘코로나 아세안 대응기금’ ‘필수의료물품 비축제도’를 언급하며 향후 보건·의료분야 협력도 심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방역을 저해하지 않는 범위에서 기업인의 왕래가 확대되기를 기대한다”며 “보건 협력을 한 단계 더 발전시켜 백신·치료제 개발과 공평한 보급에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회의는 스가 일본 총리 취임 뒤 문 대통령과 스가 총리가 첫 대면하는 자리이기도 하다. 문 대통령은 회의에 참석한 정상들에게 인사를 하면서 “특히 일본의 스가 총리님 반갑습니다”라고 말해 시선을 끌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