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AP/뉴시스]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이 10일 일본 도쿄 총리실에서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와 면담한 뒤 기자들과 얘기하고 있다. 박지원 원장은 기자들에게
[도쿄=AP/뉴시스]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이 10일 일본 도쿄 총리실에서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와 면담한 뒤 기자들과 얘기하고 있다. 박지원 원장은 기자들에게 "문재인 대통령의 한일 관계 정상화에 대한 의지를 전했다"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 관계 정상화 의지 전달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일본을 방문 중인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이 10일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총리와 면담이 성사됐다. 이 자리에서 박 원장은 문재인 대통령의 한일관계 정상화 의지를 전달했고, 이에 한일 관계가 개선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지난 8일 일본을 비공개로 방문한 박 원장은 방문 첫날 자민당 2인자인 니카이 도시히로(二階俊博) 간사장을 만난 데 이어 전날에는 기타무라 시게루(北村滋) 국가안전보장국장, 다키자와 히로아키(瀧澤裕昭) 내각정보조사관과 각각 면담했다.

그리고 10일 오후에는 스가 총리를 예방했다. 이번 만남이 성사된 것은 박 원장이 20년 이상 의형제처럼 지낸 자민당의 실세 니카이 간사장의 역할이 컸던 것으로 보인다.

박 원장은 스가 총리를 만나 문재인 정부가 연내 서울 개최를 추진하는 한중일 정상회담 참가를 요청했을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징용 노동자 배상 문제를 비롯한 한일 갈등 현안에 대한 양측의 견해차가 여전히 큰 상황이라 실타래를 풀기 위해서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박 원장은 오는 11일 3박 4일간의 방일 일정을 마치고 귀국할 것으로 알려졌다.

오는 12~14일에는 더불어민주당 김진표 의원이 이끄는 한일의원연맹 소속 여야 의원 7명도 일본을 방문해 한일관계 개선을 모색할 예정이다.

24일 문재인 대통령과 스가 요시히데 일본 새 총리가 전화통화로 한일 정상회담을 처음 가졌다. (출처: 청와대, 일본 총리실 홈페이지) 2020.9.24
24일 문재인 대통령과 스가 요시히데 일본 새 총리가 전화통화로 한일 정상회담을 처음 가졌다. (출처: 청와대, 일본 총리실 홈페이지) 2020.9.24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