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9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에서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과 '한-미 외교장관회담'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0.11.10 (제공: 외교부) ⓒ천지일보 2020.11.10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9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에서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과 '한-미 외교장관회담'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0.11.10 (제공: 외교부) ⓒ천지일보 2020.11.10

워싱턴DC서 회담 진행

“한반도 평화 노력 공감”

강경화, 바이든 측과도 접촉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9일(현지시간) 한반도 상황의 안정적 관리를 위한 한미 양국의 공조를 유지해 나가기로 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방미 중인 강 장관이 이날 워싱턴 국무부 청사에서 폼페이오 장관과 오찬 겸 회담을 갖고 한반도 문제에 대한 현재 상황 평가를 공유했다.

두 장관은 굳건한 한미동맹을 바탕으로 한미관계의 발전과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진전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가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하고, 외교 당국 간 각 급에서 소통과 협의를 계속하기로 했다.

또 한미동맹이 안보뿐만 아니라 경제와 지역·글로벌 이슈에서 협력을 강화하는 포괄적 전략동맹으로 확고히 자리 잡은 것으로 평가하고, 다양한 동맹 현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두 장관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도 강조했는데, 외교부는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인한 제약에도 불구하고 양국이 상호 국경 폐쇄 및 입국 제한 조치 없이 철저한 방역 체계를 유지하면서 일반 여행객, 기업인, 유학생 교류뿐만 아니라 고위급 상호 방문 등 협력과 교류를 이어온 것을 평가했다”고 전했다.

아울러 세계무역기구(WTO) 사무총장 선출과 관련해서도 얘기를 나눴고, 앞으로도 이 문제를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앞서 한국은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사무총장에 출마했으나 2위에 그쳤고, 사퇴 여부를 고민하던 중 미국이 유 본부장 지지를 선언하면서 선출 과정이 교착 상태에 빠진 상태다.

이뿐 아니라 두 장관은 한반도의 평화 보장에 관한 조율, 미국의 인도·태평양 전략과 한국의 신남방정책을 통한 협력 확대를 포함해 양국간, 그리고 역내 우선순위에 대해 논의했다고 외교부는 설명했다.

강 장관은 폼페이오 장관 초청으로 지난 8일부터 미국을 방문 중이다. 그는 한미 외교장관회담에 이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 측 외교·안보 참모, 미 의회·학계 전문가 등과 만난 뒤 11일 귀국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