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윌밍턴=AP/뉴시스]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이 7일(현지시간) 미 델라웨어주 윌밍턴에서 대국민 연설을 하고 있다. 바이든 당선인은
[윌밍턴=AP/뉴시스]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이 7일(현지시간) 미 델라웨어주 윌밍턴에서 대국민 연설을 하고 있다. 바이든 당선인은 "우리는 같은 미국인"이라며 "분열이 아닌 통합 추구하는 대통령이 되겠다"라고 밝혔다.

코로나19 자문단도 발족

트럼프와 사뭇 다른 행보

[천지일보=임혜지 기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국민에게 마스크 착용을 호소했다. 

9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 등에 따르면 바이든 당선인은 이날 자택이 있는 델라웨어주 윌밍턴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나는 여러분에게 마스크 착용을 간청한다”고 밝혔다.

바이든 당선인은 “우리는 여전히 암흑의 겨울(dark winter)을 맞고 있다”며 “코로나19 바이러스와 싸우기 위해서는 과감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은 코로나19 위기를 벗어나고 있다”고 강조했던 것과 매우 다른 의견이다.

그는 “여러분과 이웃을 위해 이 일을 해달라”며 “마스크 착용은 정치적 발언이 아니다. 나라를 하나로 끌고 가는 것을 시작하는 좋은 방법”이라고 했다. 코로나19와의 싸움에서 작지만 필수적인 행동이 마스크 착용이라고도 했다.

바이든 당선인은 회견에 앞서 코로나19 대처를 정면으로 다루기 위한 13명의 자문단을 발표하기도 했다. 자문단에는 트럼프 행정부의 코로나19 대응 문제점을 제기했다가 한직으로 밀려난 뒤 사직한 릭 브라이트 전 보건복지부 생물의약품첨단연구개발국(BARDA) 국장도 포함됐다.

최근 미국은 사상 최대인 하루 10만명 이상의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올 정도로 위기 상황이다. 연일 하루 발생 확진자수가 경신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5일 연속 일일 사망자수가 1000명을 넘었다.

이런 상황에서 바이든 당선인은 코로나19 대응을 1순위로 챙기는 행보를 보이고 있다. 그는 당선 직후 곧바로 코로나19 대응 태스크포스(TF)를 꾸리고, 기자회견을 열어 코로나19 억제를 최대 중점 과제로 하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특히 미국 전역에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이를 위해 모든 미국인이 가족 외 다른 사람과 함께 있을 때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도록 하고 주 정부와 협의를 진행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