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국회가 한창 진행되는 가운데 정치권에서는 내년 4월 7일 실시될 서울․부산시장 재·보궐선거 준비로 바쁘다. 더불어민주당에서는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가 부정부패 등 중대한 잘못으로 직위를 상실해 재․보궐선거를 하는 경우 해당 선거구에 후보자를 추천하지 않는다’는 당헌 규정을 고쳐 재·보궐선거에서 후보자 공천 길을 터놓았다. 이에 야당에서는 여당이 스스로 정한 원칙을 폐기했다고 비난하면서 서울시장과 부산시장 후보감을 물색하느라 여념이 없다.

서울과 부산이라는 거대도시, 양대 시장 선거에서 어느 정당이 승리하느냐에 따라 차기 대선에서 유리한 상황이 만들어지고 선거 양상을 추측할 수 있기 때문에 여야가 치열하게 대결논리를 펴고 있는 것은 당연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재보선의 변수는 아무래도 후보자 선출이라 할 것이다. 그 때문에 국민의힘, 국민의당 등 야권에서는 벌써부터 물밑경쟁이 치열해 보인다.

국민의힘에서는 제1야당 지위에 있다 보니 독자 후보를 선호하겠지만 내년 재·보궐선거에서 반드시 이겨야 할 입장에 있는 만큼 범야권을 비롯해 시민 후보자까지 망라해 인재를 발굴하자는 목소리도 높다. 현 상황으로서는 내년 보궐선거에서 필패한다면서 야권을 재편하자는 목소리가 나오기도 하는데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야당 재편론을 들고나와 관심을 받고 있다.

안 대표는 내년 서울시장 재·보궐선거에서 승리하려면 야권이 재편돼 새로운 ‘혁신 플랫폼’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고, ‘혁신 플랫폼’의 최종적 형태로 내세운 게 ‘제3지대’ 신당 창당 군불 때기다. 이런 상황에서 답답한 쪽은 국민지지율이 답보상태인 제1야당이다. 서울·부산시장 재·보궐선거가 5개월 남은 시기에서 국민의힘이 시장 선거뿐만 아니라 본선인 대선에서 이겨 정권교체하기 위해서라면 야권 재편에 적극성을 보여야한다. 그럼에도 “모든 기득권을 내려놓고 새로 모이자”는 안 대표의 말이 탐탁지 않으니 셈계산법이 더 복잡하게 된 국민의힘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