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뉴시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한미외교장관 회담을 위해 8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을 통해 미국으로 출국하기 전 취재진과 인터뷰를 마치고 인사하고 있다. 2020.11.08.
[인천공항=뉴시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한미외교장관 회담을 위해 8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을 통해 미국으로 출국하기 전 취재진과 인터뷰를 마치고 인사하고 있다. 2020.11.08.

“한미, 민감한 시기지만 늘 소통”

바이든 측 만남 여부엔 “상황 봐야”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8일 미국으로 출국했다. 한반도 정세 등 한미 간 쌓인 현안을 논의하기 위한 것인데, 당선이 확정된 민주당 조 바이든 후보 측의 인사들을 접촉할지 관심이 쏠린다.

강 장관은 이날 공항에서 기자들과 만나 “민감한 시기이긴 하지만 한미 관계는 한반도 정세라든가 북미 현안 등을 시기와 상관없이 소통하고 있다면서 ”미 의회 인사들을 두루두루 만나 한미관계를 더 굳건히 다지는 계기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특히 ‘바이든 당선인 측과 만날 예정이냐’고 묻는 질문에 “일정 자체에 대해 구체적으로 밝힐 수 없지만, 미국 현지에 가서 상황을 계속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답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강 장관은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부 장관의 초청으로 11일까지 워싱턴D.C.를 방문한다.

강 장관은 내일(9일)로 예정된 한미 외교장관회담에서 양국 간 전략적 소통을 지속해 굳건한 한미동맹을 재확인하고 한반도의 비핵화와 평화 정착, 한미동맹 강화를 위한 공조 방안 등에 대해 협의할 것으로 관측된다.

강 장관은 또 미국 연방 의회, 싱크탱크, 학계 주요 인사 등을 만나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진전과 한미동맹 강화에 대한 지속적인 지지와 협력을 당부할 예정인데, 이 과정에서 바이든 행정부의 외교·안보 요직을 담당할 인사들과 접촉할지 주목된다.

이번 방미에는 이도훈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강 장관을 수행한다. 이 본부장은 스티븐 비건 국무부 부장관과 미 정부 전환기에 북한이 도발하지 않도록 한반도 정세를 관리하는 데 초점을 맞춰 한미 북핵협상 수석대표 협의를 할 것으로 알려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