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 후보(오른쪽)와 공화당 후보인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출처: 뉴시스)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 후보(오른쪽)와 공화당 후보인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출처: 뉴시스)

바이든 대선후보, 당선 유력

트럼프 대통령, 대선결과 불복

[천지일보=손지하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대선 후 고위 관리를 기습적으로 해임해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6일(현지시간) 미국 CNN에 따르면 백악관은 이날 보니 글릭 국제개발처(USAID) 부처장을 전격 해임하고 존 바사 처장대행을 부처장 대행에 임명했다. USAID는 이날 저녁 성명을 통해 오늘이 보니 글릭이 부처장으로서 지낸 마지막 날이었으며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존 바사를 부처장 대행으로 임명했다고 확인했다.

글릭은 이날 오후 백악관으로부터 오후 5시까지 사임하지 않으면 대통령의 뜻에 따라 이유 없이 해고될 것이라는 내용의 메모를 받았다. 이 메모에는 존 맥엔티 백악관 인사실장이 서명한 해고 통지서가 포함돼 있었다.

글릭은 사임할 생각이 없었지만 USAID는 이날 저녁 “대통령이 존 바사를 USAID 부행정관 대리로 임명했으며 그는 오늘 저녁부터 업무를 시작하고 새로운 자격으로 기관을 계속 이끌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USAID는 글릭 부행정관의 헌신과 기여에 감사하다”고 전했다.

이 같은 행보는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후보의 당선이 유력한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이 대선 결과 불복을 선언한 후에 시작돼 주목된다.

정치정문매체 폴리티코는 트럼프 대통령이 인사, 행정권 등 현직 대통령의 프리미엄을 이용해 대선결과에 적극 불복하는 전략을 세웠다고 전날 보도했다. 이는 부정선거를 주장하며 소송전을 이어가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권력누수를 막겠다는 심산으로 해석되고 있다. 폴리티코는 ‘대선 후 통치’가 고위관리 해임과 함께 시작될 것이라며 크리스토퍼 레이 연방수사국(FBI) 국장, 마크 에스퍼 국방부 장관 등 그간 트럼프 대통령과 불화를 겪은 인물들을 표적으로 언급했다.

현지 언론들은 이번 USAID 인사 해임을 트럼프 대통령의 불복 전략으로 해석하며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CNN방송은 글릭 부처장의 해임으로 트럼프 행정부와 바이든 행정부 간에 정권 인수인계가 위태로워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워싱턴포스트(WP)는 “대선 후 숙청이 시작됐다”며 글릭 부처장 경질은 충성도가 부족하다고 판단되는 고위관리에 대한 축출 작업의 첫 사례라고 풀이했다. 뉴욕타임스(NYT)는 “통상적인 예의는 계속 저버리겠다는 의도”라며 “이기든지 지든지 가능한 한 오랫동안 자신의 정책, 자신이 임명한 이들에 대한 인사를 우격다짐 식으로 끌고 가려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