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조혜실 통일부 부대변인이 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정례 브리핑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0.7.3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조혜실 통일부 부대변인이 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정례 브리핑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0.7.3

“남북의 시간 다가와”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통일부가 6일 “미국 대선 결과에 상관없이 남과 북이 한반도 문제의 당사자로서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 남북의 시간이 다가오고 있다”고 밝혔다.

조혜실 통일부 부대변인은 이날 정부서울청사 정례브리핑에서 앞서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한 포럼에서 ‘미국에 어떤 행정부가 들어서더라도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흔들림 없이 지속하겠다’고 발언한 데 대한 추가 설명을 요구하는 취재진에게 이같이 답했다.

그러면서 그는 “미 대선이 끝나가는 과정에 들어가고 있어 남북관계 개선에 새로운 기회와 해법을 모색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져가고 있다고 보고 있다”면서 “우리는 북한과 함께 한반도 생명안전 공동체를 만들어가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덧붙였다.

조 부대변인은 또 미 대선에 대한 북한의 반응 여부와 관련해 “별다른 보도 없이 ‘80일 전투’나 비상방역사업 보도 이런 것만 지속적으로 강조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과거에도 북한이 미 대선과 관련해서 승패가 확정되기 전에 어떤 공식 매체를 통해서 반응을 보였던 사례는 없었고 대선 후보자의 승복 등으로 승패가 확정된 이후에 관련 보도 등이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북한의 반응을 정부로서도 예의주시하면서 어떠한 상황이든지 한미 협의나 소통을 바탕으로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지속 추진하고, 북한이 미국의 대선 결과에 따라 한반도 정세 변화를 오판하지 않도록 한반도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북한에 “남북 간, 북미 간 합의한 사항을 착실히 이행하는 매우 전향적이고 유연한 의지를 북측이 보여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촉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