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 ⓒ천지일보 2019.10.17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 ⓒ천지일보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월성 원자력 발전소 1호기(월성 1호기)와 관련한 경제성 평가 조작 의혹 고발 사건에 대해 검찰이 강제수사에 나선 가운데 윤석열 검찰총장이 ‘살아있는 권력’인 청와대로까지 수사를 확대해나갈지 관심을 모은다.

5일 법조계 등에 따르면 검찰은 이날 세종시 정부종합청사 내 산업통상자원부를 비롯해 경북 경주 한국수력원자력 기술본부와 대구 한국가스공사 등에 수사관을 보내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감사원은 지난달 20일 발표에서 2018년 6월 월성 1호기 조기폐쇄 결정과 관련해 한수원 이사회가 즉시 가동 중단 결정을 하기에 유리한 내용으로 경제성 평가 결과가 나오도록 평가과정에 관여했다고 밝혔다.

또한 이 과정에는 백운규 전 산업부 장관이 이를 알았거나 충분히 알 수 있었는데도 방조했다고도 했다.

이 같은 발표 이후 지난달 22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은 백 전 장관을 비롯해 채희봉 가스공사 사장과 정재훈 한수원 사장 등 12명을 대전지검에 고발했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고발된 이들에게 공공기록물관리에관한법률위반, 공용서류 등 무효죄, 감사원법 위반, 직권남용·업무방해 등의 혐의가 있다고 봤다.

앞서 윤 총장은 지난 3일 법무연수원 초임 부장검사 강연에서 “살아있는 권력 등 사회적 강자가 저지르는 범죄를 엄벌해야 한다”고 발언했다.

이와 관련해 검찰이 이번 고발사건을 조사하면서 청와대까지 겨누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차기 검찰총장에 윤석열(59, 사법연수원23기) 서울중앙지검장을 지명했다. 청와대는 박상기 법무부 장관의 제청을 받고 다음 달 24일 임기가 끝나는 문무일 검찰총장 후임에 윤 지검장을 지명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이날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천지일보 2019.6.17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천지일보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