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KDN이 전주·완주 수소시범도시의 추진조직 구성 및 협력관계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 한전KDN) ⓒ천지일보 2020.11.4
한전KDN이 전주·완주 수소시범도시의 추진조직 구성 및 협력관계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 한전KDN) ⓒ천지일보 2020.11.4

한전KDN·전주·완주, MOU 체결

그린뉴딜 사업 핵실기술 확보 기대

[천지일보=전대웅 기자] 한전KDN(사장 박성철)이 한국판 뉴딜의 중점 사업 중 하나인 저탄소·분산형 에너지 확산 사업에 적극 나선다.

한전KDN은 전주·완주 수소시범도시의 추진조직 구성 및 협력관계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과 수소시범도시 선정에 따른 ‘전주-완주 수소시범도시’ 내 통합관제센터 구축 등 ICT 분야 상호협력체계를 구축해 혁신성장을 주도할 핵심기술을 확보하고 이를 적용하기 위해 마련됐다.

전주시와 완주군을 포함한 11개 관련기관이 함께하는 협약을 통해 한전KDN은 수소 생태계 전 분야에 ICT기술을 적용한 인프라 원격감시시스템, 양방향 보안 통신망 설계와 구축, 수소도시 내 빅데이터 및 디지털 트윈 기술을 활용한 수소-공급 예측 시뮬레이션 서비스 등 수소의 생산과 유통, 저장, 활용에 이르는 전 과정에 안전과 효율성을 높이고 안전성을 고려한 에너지 통합플랫폼 확보와 관련 사업의 인력양성에 참여할 계획이다.

한전KDN은 이번 협약으로 ‘한전KDN형 뉴딜-신재생 및 신산업 투자확대’를 본격적으로 시작하며 국내 수소에너지의 안전성 확보와 글로벌 경쟁력을 키우는 계기가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협약식에 참석한 정재훈 한전KDN 전력융합본부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수소그리드 통합관제 운영관리 시스템구축 기술 확보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관련 정부 정책을 지원하는 공기업의 역할을 다 하겠다”며 “한전KDN형 뉴딜 사업의 실천과 중장기적인 에너지 신사업 전략 목표 달성과 함께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에너지ICT 전문기업인 한전KDN은 에너지 분야 디지털 전환에 대응하기 위한 신재생 및 신산업 투자 확대로 ‘신재생에너지 소규모 중개거래시장 운영’ 및 ‘해상풍력발전 ICT분야 투자와 참여’ 등에 역량을 집중하며 미래 신사업 발굴 및 정부정책 공조 강화로 에너지 변환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