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남승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차기 검찰총장에 윤석열(59, 사법연수원23기) 서울중앙지검장을 지명했다. 청와대는 박상기 법무부 장관의 제청을 받고 다음 달 24일 임기가 끝나는 문무일 검찰총장 후임에 윤 지검장을 지명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이날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천지일보 2019.6.17
[천지일보=남승우 기자]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천지일보 DB

[천지일보=홍수영 기자] 추미애 법무부장관에 대한 검찰의 반발이 이어지는 가운데 진보성향의 시민잔체가 검찰개혁에 대한 전면 저항이라며 맹비난했다.

광화문촛불연대(촛불연대)는 3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검찰총장이 자기는 법무부장관의 부하가 아니라고 당당히 주장하고, 검사들은 개혁에 맞서 소위 ‘커밍아웃’을 하고 있다”며 “검찰은 검찰개혁으로 기득권이 약화될 위기에 닥치자 개혁에 전면 저항하는 횡포를 부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촛불연대는 “불필요한 대검, 고등검찰청을 만들어 고위직 검사를 양산하고 국민의 혈세를 탕진하고 있다”며 “검사동일체, 검사는 한 몸이라면서 조폭과 같은 기수 서열과 패거리문화가 뿌리내리는 토양이 검찰조직”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검찰이 누리는 부당한 특권과 관행들이 검찰 스스로 특권의식을 갖게 한다”며 “검찰은 특권을 내려놓고 개혁을 수용하라”고 촉구했다.

또 “검찰이 국민을 위해 봉사하는 조직이 아니라 국민 위에 군림하며 권력을 누리는 기득권 적페집단이 됐다”며 “정부와 국회는 검찰특권을 박탈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추 장관은 수사지휘와 감찰권 행사 등을 지적한 이환우 제주지검 감사를 향해 “‘커밍아웃’해주면 개혁만이 답”이라고 ‘저격’했다.

이에 천정배 전 법무부장관의 사위인 최재만 춘천지검 검사가 검찰 내부망에 “나도 커밍아웃”한다며 글을 올렸고, 해당 글은 이날 5만건이 넘는 조회수를 기록했다. 약 1만명의 검찰 관련자만 접근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굉장히 높은 조회수다. 이 글엔 댓글도 300개 넘게 달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