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윤홍 GS건설 사장. (제공: GS건설)
허윤홍 GS건설 사장. (제공: GS건설)

신사업부문 직접 ‘진두지휘’

견조한 실적으로 입지 다져

‘포트폴리오 다각화’로 승부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허윤홍(41) GS건설 사장이 신사업에서 성과를 보이면서 존재감을 높이고 있다. 허 사장은 지난해 말 신사업 부문 대표로 승진한 후 자신이 직접 진두지휘하고 있는 신사업을 필두로 견조한 실적을 올리며 4세 경영의 보폭을 넓히고 있다.

허창수 GS건설 회장의 장남인 허 사장은 기존 건설업에 국한돼 있던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고 있다. 신사업 추진을 통해 사업 다각화로 회사의 미래성장 동력을 마련하겠다는 허 사장의 의지가 엿보이는 대목이다. GS건설이 다양한 신사업 분야로 확장을 모색할 수 있었던 데에는 허 사장의 활약이 컸다는 평가다.

◆3분기 신사업 매출 전년比 170%↑

GS건설이 3분기 시장의 기대치를 웃도는 실적을 낸 것도 허 사장이 담당하는 신사업 부문의 역할이 컸다. 3분기 신사업 부문 매출은 1890억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170% 급증했다.

그가 주도하는 신사업 성과로 올해 인수한 글로벌 모듈러 업체 폴란드 단우드와 영국 엘리먼츠를 꼽을 수 있다. 모듈러는 건축물의 주요 구조물을 사전에 공장에서 제작, 공장현장에서 조립하는 공법이다.

두 회사의 인수에만 2천억원이 넘는 자금이 투입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모듈러 두 업체의 유럽 실적이 본격적으로 반영돼 매출과 신규수주 모두 성장했고, 향후 사업의 본격화로 성장세가 이어질 것이라는 게 GS건설 측의 설명이다.

또한 2차전지 재활용 관련 신사업에 대한 투자도 진행하고 있다. GS건설은 지난 1월 포항 영일만 4일반산업단지 내 재활용 규제자유특구에서 2차전지의 재활용 사업을 위한 투자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특히 정부의 전기차 보급 확대 기조에 따라 수혜가 예상되는 사업이기도 하다.

해외 수처리와 인도 태양광 개발사업 등도 신사업 부문에서 허 사장이 공을 들이고 있다. 수처리 사업은 GS건설이 지난 2011년 스페인 업체 ‘이니마’를 인수하고 진출했다. GS건설이 지난해 자회사로 인수한 GS이니마는 순이익 230억원 이상을 올리는 알짜 자회사로 자리 잡았다.

◆경영 능력 대내외 입증할 기회

GS건설이 추진하는 데이터센터 임대사업도 주목할 만하다. GS건설은 데이터센터를 자체적으로 구축한 후 빌딩이나 건물 임대업처럼 데이터센터 내 공간 및 서버를 일정 비용을 받고 빌려주는 코로케이션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GS건설은 승강기(엘리베이터) 시장 진출을 위한 법인 ‘자이메카닉스’ 설립하고 승강기 설치 및 유지보수 등의 관리업무를 한다.

무엇보다 허 사장이 직면한 가장 큰 과제는 두산인프라코어를 인수하는 것이다. GS건설은 사모펀드(PEF)인 도미누스인베스트먼트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두산인프라코어 인수의향서를 제출했다. 현재 두산인프라코어 인수전에는 GS건설 컨소시엄 외에도 현대중공업지주·한국산업은행인베스트먼트(KDBI) 컨소시엄, 유진그룹, 글랜우드PE, MBK파트너스,이스트브릿지파트너스 등이 참여한 상태다.

허 사장이 두산인프라코어 인수전에 뛰어든 것은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고 건설 부문과의 시너지도 기대할 수 있다는 게 GS건설 측의 설명이다. 그동안 허 사장이 공격적인 사업확장으로 신사업에서 성과를 나타내고 있는 만큼, 두산인프라코어 인수전은 자신의 경영 능력을 대내외에 입증할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GS건설이 인수전에서 승리할 경우 기존 건설부문과 건설장비 부문과의 수직계열화가 가능해진다. 또 두산인프라코어가 갖고 있던 해외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효과를 낼 수 있다.

GS건설 관계자는 “신사업은 단기간에 성과를 내는 것이 아니니깐 중장기적인 상황까지 계속 지켜봐야 한다”며 “미래성장 전략으로 기존 건설업만을 가지고는 승부하기 어려우니깐 신사업을 적극 펼치고 있다”고 말했다.

허윤홍 GS건설 사장(신사업본부 대표)와 슈만트 신하 인도 ‘리뉴 파워’ 회장이 지난해 12월 11일 서울 종로구 GS건설 본사에서 주주간협약에 서명한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 GS건설)
허윤홍 GS건설 사장(신사업본부 대표)와 슈만트 신하 인도 ‘리뉴 파워’ 회장이 지난해 12월 11일 서울 종로구 GS건설 본사에서 주주간협약에 서명한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 GS건설)

◆자사주 매입으로 ‘책임 경영’

허 사장은 신사업을 추진하며 성과를 나태는 가운데 자사주 매입에 나서며 경영 보폭을 넓히고 있다. 허 사장은 지난달 의결권 있는 GS건설 보통주 7만 8300주(0.10%)를 장내 매수했다.

해당 지분가치는 20억원 규모다. 이번 주식 매입으로 허 사장의 GS건설 보유주식 수는 기존 26만 2318주에서 34만 618주로 늘어나면서 지분율은 0.43%까지 확대됐다. 허 사장은 올해 1월에도 의결권이 있는 GS건설 보통주를 20억원어치를 사들여 지분율을 33%까지 확대한 바 있다.

허 사장의 지분이 높아졌지만, 여전히 회사 지분율이 낮은 편이다. 다른 GS그룹 오너 4세들이 그룹 지주사인 ㈜GS 지분율을 높이고 있을 때 GS건설 지분만 늘렸다. 허정수 GS네오텍 회장(3.23%), 허진수 GS칼텍스 의장(3.79%), 허명수 GS건설 전 부회장(3.05%)보다도 낮은 지분을 가지고 있다.

업계에서는 허 사장의 지분 매입을 책임경영의 일환으로 보고 긍정적인 평가를 하고 있다. 일각에선 허 사장의 계속된 지분 매입 배경으로 안정적인 경영 승계를 위한 것으로도 해석하고 있다.

1979년 서울에서 출생한 허 사장은 한영외고를 졸업한 뒤 세인트루이스대 국제경영학을 거쳐 워싱턴대에서 경영학 석사(MBA) 학위를 받았다. 2002년 LG칼텍스정유에 입사한 뒤, 2005년 GS건설에 입사했다.

GS건설에서 대리로 업무 생활을 시작한 그는 이후 재무팀장, 경영혁신담당, 플랜트공사담당, 사업지원실장을 역임했다. 허 사장은 2018년 신사업 추진실장 부사장으로 보임한 뒤, 지난해 12월 2020년 정기 인사를 통해 사장으로 승진 발령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