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과 검찰에는 재발방지 요구
정부에는 차별금지법 제정 촉구

[천지일보=이지솔 기자] 일부 개신교 신자들의 잇따른 고의적인 사찰 방화에 불교계가 개신교계의 자성과 정부의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대한불교조계종 종교평화위원회(종평위, 위원장 도심스님)는 2일 성명서를 통해 14일에 일어난 대한불교총화종 수진사 전각 화재가 개신교 신자에 의한 방화였음을 지적하며 이같이 말했다.

종평위는 “과거 부산 범어사와 여수 향일암 등 천년고찰을 비롯한 다수의 사찰이 개신교인의 방화로 피해를 입거나 불상 훼손도 반복되고 있다”며 “개신교단의 지도자와 목회자는 신자들을 올바로 인도해야 할 책무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개신교는 폭력과 방화를 양산하는 종교가 아닌 화합의 종교로 거듭나라”며 “개신교 지도자와 목회자들은 신자들의 이 같은 반사회적인 폭력행위가 개신교 교리에 위배된다는 점을 명확하게 공표할 책무가 있다”고 주장했다.

경찰과 검찰에는 “특정 종교의 이러한 불법적이고 반사회적인 각종 행위를 언제까지 방치하고 관망만 할 것이냐”며 “폭력행위의 근본원인을 밝히고 재발을 방지하라”고 요구했다.

정부와 국회에는 “이 같은 폭력과 방화 등 반사회적 증오범죄가 발생하지 않도록 차별금지법을 조속히 제정하라”고 말했다.

앞서 지난달 14일 경기 남양주 소재 총화종 수진사(주지 남정스님)는 40대 여성의 방화로 인해 전각 한 동이 불에 타 2억 5000만원 가량의 재산피해를 입은 바 있다.

개신교인으로 알려진 해당 여성은 경찰 조사에서 “신의 계시를 받았다”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여성은 과거에도 사찰 현수막에 수시로 불을 지르고 돌을 던지는 등의 폭력행위를 벌여온 것으로 조사됐다.

교계 언론에 따르면 A씨는 2년여 전부터 사찰을 찾아 불자와 스님들을 대상으로 “기독교 이외의 종교는 있을 수 없다” “예수님을 믿으라” “할렐루야” 등 소란을 피우고, 불상에 돌을 던지는 등 법당의 공양물을 훼손했다. 특히 지난해 1월에는 범종각의 안내 현수막 두 개에 불을 지르기도 했다. 최근에는 주 5일 가량 저녁마다 사찰을 찾아와 범종에 올라타고, 타종을 방해하는 등 행위를 벌여왔다고 알려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