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콥선교회 행사 참석자들의 가방. (출처: 연합뉴스)
인터콥선교회 행사 참석자들의 가방.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임혜지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특별방역 기간 중 대규모 집회를 열어 경찰에 고발된 선교단체 ‘인터콥’의 집회 참석자가 경찰 조사 결과 2500명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달 29일 경북 상주경찰서는 “현재까지 파악한 집회 참석 예정 인원은 법인 스텝 포함 2500여명”이라고 밝혔다고 한국일보가 보도했다. 이는 인터콥 집회에 3000여명이 참석했다는 제보와 거의 일치한다. 이에 대해 인터콥 측은 “2500명은 참석 예정자 명단일 뿐 정확한 참석 인원은 아니다”라고 매체 측에 밝혔다. 

같은 달 23일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는 인터콥 집회 참석자 명단이 계속 추가되고 있다는 언급이 있었다. 당시 윤동춘 경북지청장은 “현재 617명의 명단을 확보했다는 언론보도가 있다. 이후 명단을 더 확보한 게 있느냐”는 더불어민주당 이해식 의원의 질문에 “그렇다 현재 상추시청에서 고발해 압수 수색을 통해 상당량의 자료를 확보하고 있다. 수사가 진행중이어서 몇 명이라고 단정적으로는 말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윤 청장은 “추가로 계속 확인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당초 인터콥의 대규모집회의 규모는 지난 12일 연합뉴스가 내외국인 3000명이 모여 집회를 열었다고 보도하면서 알려졌다.

지난달 14일 국민일보 보도에 따르면 강요한 인터콥 사무총장은 국민일보에 “소독, 체온측정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켰다고 생각했는데 2단계 조치를 잘못 이해해 제대로 지키지 못했다”면서 “방역당국과 국민들에게 죄송하다”고 말했다. 같은 보도에는 인터콥 최바울 대표가 “평소 4000여명을 수용하던 공간에 500여명이 모였으니 불법이 아니라고 봤다”고 말한 내용도 나온다. 

아직 인터콥 집회 참석자와 관련한 코로나19 확진자는 발생하지 않은 상태다.

앞서 인터콥은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기간이 지난달 9일과 10일 경북 상주시 BTJ열방센터에서 집회를 진행했다는 사실이 드러나 논란이 됐다. 상주시는 감염병예방법 위반 혐의로 인터콥을 지난 14일 경찰에 고발했고 현재 경찰 수사가 진행 중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