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C 불법자금 흐름 집중 추적… 금감원 등 수사 본격 착수

[천지일보=뉴스천지] 5일부터 대검찰청 중앙수사부(김홍일 검사장)가 부산저축은행그룹의 7조 원대 금융비리 수사의 컨트롤타워를 담당하게 됐다. 그동안은 부산지검과 중수부의 합동수사 형식이었다.

중수부는 5일 수사진을 확대‧개편하고 금융감독원 부실 검사와 정관계 로비 의혹 등의 본격적인 수사 채비를 갖췄다. 합동수사 형식에서 주체를 중수부로 일원화하고 부산지검 검사 3명과 수사관 3명을 6일부터 중수2과에 지원받기로 한 것이다.

중수부는 앞으로 수사를 분리해서 진행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고 창구를 일원화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새롭게 지휘봉을 잡은 중수부는 앞으로 특수목적법인(SPC)에 있던 자금이 흘러간 사용처 추적에 집중할 계획이다.

지금까지 중수부는 부산저축은행그룹에서 불법 대출된 자금이 부동산 개발 등을 위한 SPC로 옮겨지는 과정을 파헤치는 데 주력했지만 이제는 불법자금이 로비에 사용됐는지 아니면 대주주나 임직원이 착복한 것인지 그 흐름을 좇겠다는 것이다.

또 검찰은 오랜 기간 부산저축은행그룹에 대한 검사를 벌였음에도 비위사실을 찾지 못한 금감원의 부실검사와 관련해 금감원 직원들의 비위 여부를 살펴볼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빠르면 다음 주부터 부산저축은행그룹 검사와 관련된 금감원 직원들을 잇따라 소환 조사할 방침이라고 검찰 측은 전했다.

한편 영업정지 전 특혜인출과 관련해 전담 수사를 벌이고 있는 중수부 첨단범죄수사과는 부산‧대전 등 현지에서 확보한 인출경위, 인출자 관련 자료를 서울로 가져와 분석하고 있다.

검찰은 주말쯤 다시 부산‧대전 등에 수사진을 보내 특혜인출 관련 조사를 계속할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