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이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 동관 지하1층 대강당에서 회사분할 안건으로 주주총회를 개최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0.10.30
LG화학이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 동관 지하1층 대강당에서 회사분할 안건으로 주주총회를 개최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0.10.30

[천지일보=정다준 기자] LG화학의 전지(배터리) 사업부 물적 분할 계획이 통과됐다. 이에 12월 1일 신설법인 ㈜LG에너지솔루션을 출범한다.

LG화학은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 동관 지하1층 대강당에서 열린 임시 주주총회에서 배터리 사업 부문 물적 분할 안건이 가결됐다고 밝혔다.

LG화학에 따르면 물적 분할 안건은 참석·전자투표·위임장 제출 등의 방식으로 주주총회에 출석한 주식 총수의 82.3%가 찬성해 통과 요건인 66.7%를 넘어 가결됐다. 이에 LG화학은 12월 1일 신설법인 ㈜LG에너지솔루션을 출범하고 지분 10%를 갖게 된다.

신학철 LG화학 CEO는 이날 주총에서 “전지 산업은 엄청난 성장이 전망되는 한편, 기존의 경쟁사들뿐만 아니라 완성차 업체들도 전지 사업에 진출하는 등 한 치 앞을 장담할 수 없을 정도로 시장 경쟁 또한 극심해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급변하는 시장 상황에서 전지 사업 특성에 최적화된 경영 체계를 수립하고, 시장에서의 초격차 지위를 더욱 확고히 하고자, 분사를 결정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LG화학이 지난 70여년 동안 지속적으로 성장해 온 이유는 끊임없이 창조적으로 변화하고 도전해 왔기 때문이며, 금번 분사 결정 또한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영속하기 위한 또 다른 걸음일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는다”며 “금번 분할을 통해 재도약의 기틀을 마련하고, LG화학이 ‘글로벌 Top5 화학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주주 여러분의 지지와 격려를 부탁한다”고 호소했다.

LG화학은 전지 사업 분할 목적과 관련해 전지 신설법인은 급변하는 시장 상황에 빠르고 유연한 의사결정으로 대응하고, 산업 특성에 최적화된 효율적 운영 체계를 갖춰 구조적인 경쟁력을 한층 강화할 방침이다.

또한 많은 투자가 필요한 사업인 만큼 LG화학 100% 지분의 자회사로 분할하게 되면 다양한 자금 조달 방안을 활용해 적기에 투자를 확대할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경쟁사들과 격차를 넓혀 확고한 글로벌 1위 지위를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