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제공: 민주당) ⓒ천지일보 2020.10.26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제공: 민주당) ⓒ천지일보 2020.10.26

비공개 최고위 열고 가닥 잡아

주말에 전 당원 투표 통해 결정

李 “피해여성께 마음 다해 사과”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내년 4월 서울·부산 시장 보궐선거 공천 여부를 전 당원 투표를 통해 결정키로 했다. 사실상 공천 수순을 밟겠다는 의미지만, 당헌·당규를 깨겠다는 것이어서 논란이 예상된다.

민주당은 29일 오전 긴급 비공개 최고위원회를 소집해 재보선 방침을 논의하고 이 같은 방향을 잡았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이날 비대면 의원총회에서 “후보자를 내지 않는 것만이 책임 있는 선택은 아니며, 오히려 후보 공천을 통해 시민의 심판을 받는 게 책임 있는 공당의 도리라는 판단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당 안팎의 의견을 폭넓게 들었다. 후보를 내지 않는 건 유권자 선택권을 지나치게 제약할 수도 있다는 지적도 들었다”면서 “그래서 최고위원들의 동의를 얻어 후보 추천 길을 열 수 있는 당헌 개정 여부를 전 당원 투표에 부쳐 결정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우리 당 소속 시장의 잘못으로 시정의 공백을 초래하고 보궐선거를 치르게 한 데 대해 서울·부산 시민과 국민 여러분께 거듭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또한 “피해 여성께 마음을 다해 사과를 드린다”고 했다.

당내에선 그동안 귀책사유가 있더라도 내년 4월 보궐선거에 후보를 내야 한다는 기류가 거센 것으로 알려졌다. 대선을 1년 앞두고 치러지는 만큼, 대선 전초전 성격이 짙다는 점 때문이다.

이낙연 대표도 지난 9월 23일 “늦지 않게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두 보궐선거에 후보를 낼 것인지, 어떻게 임할 것인지에 대해 책임 있게 결정해 국민께 보고 드리고 이후 절차를 진행하겠다”고 했다.

하지만 당헌·당규를 깨야 한다는 게 고민 지점이다. 민주당 당헌 96조 2항을 보면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 부정·부패 사건 등 중대한 잘못으로 그 직위를 상실해 재보궐 선거를 실시하게 되는 경우, 해당 선거구에 후보자를 추천하지 않는다’고 규정한다. 당헌으로 보자면 후보를 내지 않는 게 원칙이다. 하지만 민주당은 전 당원 투표를 통해 공천의 당위성을 부여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전 당원 투표를 시작으로 공천 준비에 속도를 낼 것으로 예상된다.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공당이자 집권 여당으로서 책임을 다하기 위한 정치적 결단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또한 “이번 전 당원 투표는 내년 재보선 후보를 내기 위한 당헌 개정이 필요한지에 대한 당원의 의지를 확인하는 절차”라고 했다.

그는 “이번 주말에 투표가 온라인으로 실시된다. 결과가 나오는 대로 당위원회를 소집해 안건을 부의한다”며 “이후 중앙위를 개최해 당헌을 개정하는 절차를 밟는다”고 말했다. 이르면 다음 주 중 전체적인 당헌 개정 절차가 마무리될 것으로 보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