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이 지난 7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이 지난 7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핼러윈데이’ 앞두고 확산 우려…모임 자제해야”

[천지일보=이수정 기자]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 방안을 이번 주말에 발표하기로 했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방역총괄반장은 2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사회적 거리두기의 기준과 내용의 개편을 준비하고 있으며 이번 주말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거리두기의 기준은 그간 확충된 방역과 의료역량을 고려해 현실화하고, 전국적 조치보다는 권역별로 강화된 대응이 이뤄지도록 해야 할 것”이라며 “또 획일적인 폐쇄나 강제적 조치보다는 시설별 위험도에 따른 정밀한 조치, 자발적 참여의 유도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이에 따른 책임성도 함께 강조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윤 반장은 “방역과 일상이 공존하기 위해서는 방역과 의료체계의 역량을 높일 수 있도록 선제적인 투자가 이뤄져야 한다”며 “특히, 전 세계적인 유행이 거세게 이어지고 있으며, 겨울철 계절 독감과의 동시유행 가능성이 있다는 점에서 이러한 위험요인을 충분히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재 1∼3단계로 구별된 거리두기 단계를 조정해 권역·지역별 상황에 맞는 대응이 가능하게 하고 일상생활과 방역을 조화롭게 유지하는 방안 등이 논의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그는 “사회적 거리두기 또한 지속 가능성과 사회적 수용성을 고려해 재정비할 계획”이라며 “백신과 치료제 개발 전까지는 불가피하게 코로나19와 공존할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완전한 종식보다는 관리 가능한 수준에서 안정적인 억제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윤 반장은 이번 주말 핼러윈데이에 도심 주요지역이나 클럽 등 유흥시설에 젊은 층 인파가 쏠릴 가능성이 상당하다고 우려하며 “밀폐된 공간에 많은 사람이 운집해 밀접한 접촉이 발생할 수밖에 없는 환경인 만큼 감염 확산의 위험성이 무척 큰 상황이다. 가급적 그날 모임을 자제해달라”고 당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