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청 지하1층 시민청에 개관한 스마트서울 전시관. (제공: 서울시) ⓒ천지일보 2020.10.27
서울시청 지하1층 시민청에 개관한 스마트서울 전시관. (제공: 서울시) ⓒ천지일보 2020.10.27

‘데이터를 기반으로 시민의 삶이 변화되는 도시’

서울 전역 3D지도 구현 ‘S-Map’ 대형 터치화면

[천지일보=양효선 기자] 서울시는 시청사 지하1층 시민청에 최첨단 스마트도시 행정서비스와 기술을 체험할 수 있는 ‘스마트서울 전시관’이 개관했다.

27일 시에 따르면 198.32㎡(약 60평) 규모로 ‘스마트서울 전시관’을 개관했다고 밝혔다.

전시관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시민의 삶이 변화되는 도시, 서울’이란 주제로 ▲서울을 수집하다 ▲서울을 살펴보다 ▲시민의 삶을 바꾸다 ▲함께 만들다 4개 부분으로 구성됐다.

서울시가 공공데이터를 수집‧저장‧개방하는 전 과정을 3m×4m 크기의 대형 발광다이오드(LED) 스크린으로 볼 수 있다.

증강현실(AR)과 3차원(3D) 영상 등도 마련돼 있다.

서울 전역을 3D 지도로 구현한 ‘S-Map’을 대형 터치화면(1.6m×0.9m)으로 체험하는 공간과 시민 삶과 직결된 행정정보를 실시간으로 볼 수 있는 ‘디지털 시민시장실(3.6m×1.4m)도 설치됐다.

관람을 원하는 시민은 시민청 홈페이지(http://www.seoulcitizenshall.kr)를 통해 사전 예약하면 된다. 일요일은 휴관하며 월~토요일에 매일 오전 10시, 오후 2시, 오후 4시에 입장할 수 있다.

이원목 서울시 스마트도시정책관은 “스마트서울 전시관은 서울 곳곳에 있는 최첨단 스마트도시 서울의 행정서비스와 기술을 한 자리에서 체험할 수 있도록 마련한 공간”이라며 “스마트서울 전시관을 통해 서울시민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는 스마트도시 기술과 서비스를 시민들이 생생하게 체험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