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은경 질병관리청장. (출처: 뉴시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출처: 뉴시스)

백신 접종과 사망 간 연관 여부엔

“인과성 낮아… 접종 중단 상황 아냐”

[천지일보=이수정 기자]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24일 최근 인플루엔자(독감) 백신 접종 후 사망 신고 사례가 급증한 것과 관련해 “올해 상온 유통 사고 등 논란으로 국민들의 백신 불안감이 커진 것 때문”이라고 판단했다.

정 청장은 이날 오후 3시 예방접종 사업 관련 긴급 브리핑을 통해 “올해는 인플루엔자 백신과 관련해서 많은 이슈가 있었다”며 “상온유통 백신 때문에 국민들의 불안이 있었고 또 백색입자 발견으로 인해 두 번째 백신에 대한 불안감이 있었던 상황이었기 때문에 아무래도 예방접종의 안전성에 대한 불안감이 신고 증가로 이어진 부분이 분명히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백신 예방접종과 사망 간 연관성에 대해선 “예방접종 피해조사반과 예방접종전문위원회를 개최해 그간의 역학조사 결과를 검토하고 안전한 예방접종 방안에 대해서 논의했다”면서 “개별 사망사례별로 검토한 결과, 시간적인 근접성이나 기저질환 또는 부검 결과 등 사망 요인들을 종합적으로 판단할 때 검토한 26건 사례 모두 사망과 예방접종과의 직접적인 인과성은 매우 낮다”고 정 청장은 강조했다.

이어 “현재까지 사망사례들을 검토할 때 백신 재검정이나 국가예방접종사업을 중단을 고려할 단계는 아니며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 상황 하에 동시유행 등 백신접종이 매우 중요한 해로 안전수칙을 강화해 접종사업을 지속하는 것이 좋겠다는 의견을 모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올해 코로나19 유행 하에 인플루엔자와 동시 유행 등 백신 접종이 중요하다. 안전 수칙을 강화해 접종 사업을 지속하는 것이 좋겠다”며 “예방접종 사업은 일정대로 추진하되, 어르신들은 건강 상태가 좋은 날 예방접종을 받아 달라”고 당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