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중국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항미원조(抗美援朝·중국이 6·25전쟁을 지칭하는 명칭)‘ 70주년 기념행사를 개최되고 있다. (출처: 뉴시스)
23일 중국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항미원조(抗美援朝·중국이 6·25전쟁을 지칭하는 명칭)‘ 70주년 기념행사를 개최되고 있다. (출처: 뉴시스)

항미원조 참전 70주년 기념식 개최

“북중, 생사고락 함께하며 우정 다져”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23일 중국군의 6.25 전쟁 참전 70주년을 맞아 “항미원조의 정신을 이어받아 중국의 발전을 항해 부단히 전진하자”고 강조했다. ‘항미원조’는 한국전쟁의 중국식 표현으로, 미국에 맞서 북한을 돕는다는 뜻이다. 중국은 한국전에 참전해 미국군과 한국군을 상대로 첫 승리를 거둔 1950년 10월 25일을 기념일로 정해 매년 행사를 개최한다.

중국 관영 CCTV에 따르면 시 주석은 이날 오전 10시(현지시간)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항미원조 70주년 기념행사에 참석해 “중국은 북한의 요청을 받고 참전해 승리를 거뒀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현재 중국은 역사의 중요한 교차점에 서 있다”며 “미국과 싸웠던 이른바 ‘항미원조’ 전쟁의 승리를 기억해 ‘신시대 특색사회주의’를 부단히 추진해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역설했다. 중국 최고지도자가 한국전 참전 기념행사에 참석해 연설한 것은 지난 2000년 장쩌민 당시 총서기 이후 20년만이다.

시 주석은 또 북한을 향한 메시지도 잊지 않았는데, “1950년 발발한 한국전쟁의 참혹함을 70년 동안 한 번도 잊은 적이 없다”며 “19만 7000명의 중국 인민지원군들은 조국과 인민, 평화를 위해 귀중한 생명을 내어줬다”고 했다.

이어 “항미원조 전쟁 당시 중국과 미국의 국력 차이는 매우 컸다”며서 “이러한 힘든 상황 속에 중국군과 북한군은 생사를 함께하며 우정을 다졌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험난한 전쟁 중 조선노동당은 중국 인민지원군을 적극 지원해줬다”며 “중국 공산당과 인민해방군을 대표해 조선노동당에게 감사를 표한다”고 전했다.

앞서 시 주석은 북한 평양 부근의 평안남도 회창군에 있는 한국전 참전 전사자 묘지인 중국 인민지원군 열사 능원에 꽃바구니를 보내기도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