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베이징의 가톨릭 성당 앞에서 17일 웨딩 사진 촬영이 진행되고 있다. (출처: AP/뉴시스)
중국 베이징의 가톨릭 성당 앞에서 17일 웨딩 사진 촬영이 진행되고 있다. (출처: AP/뉴시스)

“양측 소통·협력에 초기 성과 긍정적”

[천지일보=이지솔 기자] 교황청과 중국이 ‘주교 임명 합의의 시한’을 2년 더 연장하기로 합의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교황청은 22일(현지시간) 주교 임명에 관한 교황청과 중화인민공화국 간의 임시 협정 연장에 관한 성명을 통해 합의 연장 사실을 공개했다. 합의안은 직접적인 외교관계에 대한 합의가 아닌 중국 가톨릭교회의 법적 지위에 대한 합의로. 핵심은 ‘주교 임명’ 부분이다.

합의 연장 배경에 대해 교황청은 “양측의 소통과 협력 덕분에 초기 성과는 긍정적이었다”고 평가했다.

중국 외교부도 성명을 통해 “양측은 관계 개선을 위해 계속해서 긴밀하게 소통하고 협의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dpa 통신 등은 전했다.

중국에는 대략 1200만명의 가톨릭 신자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다만 중국 가톨릭은 정부가 관장하는 교계와 교황청에 가까운 비공식 교계로 분열돼 있다. 사제와 주교 역시 정부가 관리하는 교회에서만 배출된다.

중국 가톨릭계는 1951년 바티칸과 외교를 단절한 이후 중국 정부가 공식 인정한 ‘애국회’와 교황청에 인가는 받았으나, 중국 정부가 허가를 내지 않은 사제들이 사목하는 ‘지하 교회’로 분리 운영돼왔다.

이에 교황청과 중국은 수십년간 갈등을 빚었었다. 그러다 양측은 2018년 9월 중국이 교황을 가톨릭의 수장으로 인정하는 대신 교황은 중국 정부가 교황의 승인을 받지 않고 임명한 주교 7명을 승인하기로 합의했다.

중국 내 천주교 신자의 증가 속에 베이징과 바티칸의 관계가 개선됐지만, 긴장은 여전하다. 바티칸은 유럽에서는 유일하게 대만과 외교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