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이수정 기자] LG화학은 23일 파트너사 ‘트랜스테라 바이오사이언스’와 미국 FDA에 NASH(비알코올성지방간염) 치료 신약 파이프라인 TT-01025의 임상 1상 시험계획을 제출했다고 밝혔다.

NASH는 알코올 섭취와는 상관없이 대사에 문제가 생겨 간에 지방 축적과 염증 등이 발생하는 만성질환이다. 간기능 손상이 지속될 경우 간경변, 간암으로 악화될 수 있다.

TT-01025는 LG화학이 지난 8월 중국 트랜스테라 바이오사이언스로부터 글로벌개발 및 상업화를 목표로 도입해온 NASH 치료 파이프라인으로 간에서의 염증 진행과 관련성이 높다고 알려진 VAP-1 단백질의 발현을 억제하는 기전의 치료제다.

전임상 결과 타겟 단백질인 VAP-1에 대한 선택적 작용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나 기존 VAP-1 저해약물의 임상 중단 원인이었던 ‘약물간상호작용’ 없이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제 개발이 기대된다.

LG화학은 “NASH 질환 분야는 복잡한 발병 기전으로 인해 신약개발 난이도가 높은 만큼 개발 성공 시엔 미래 부가가치가 매우 높은 시장”이라며 “전 세계에서 가장 규모가 큰 미국에서 직접 임상을 진행하며 파이프라인의 경쟁력을 높여 간다는 것에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글로벌 시장 조사 자료에 따르면 현재 미국, 일본, 독일, 프랑스, 영국, 이탈리아, 스페인 등 의료시장이 큰 7개 국가의 NASH 환자수는 총 6000만여명이다. 이 중 절반 이상이 미국에 몰려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손지웅 생명과학사업본부장은 “트랜스테라 바이오사이언스와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계획한 일정보다 빠르게 임상 단계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전 세계 NASH 환자의 삶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치료제 개발에 속도를 높이겠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