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후 인천 송도의 스마트시티 통합운영센터에서 열린 ‘한국판 뉴딜 연계 스마트시티 추진전략 보고대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후 인천 송도의 스마트시티 통합운영센터에서 열린 ‘한국판 뉴딜 연계 스마트시티 추진전략 보고대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文, 송도 스마트시티 방문… 6번째 현장행보

‘데이터 통합플랫폼’ 108개 지자체로 확대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정부는 2025년까지 스마트시티 사업에 10조원을 투자하고 15만 개 이상의 일자리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22일 인천 연수구 G타워 스마트시티 통합운영센터에서 열린 ‘한국판 뉴딜 연계 스마트시티 추진전략 보고대회’에 참석해 “정부는 디지털과 그린을 결합한 ‘한국판 뉴딜’의 핵심사업으로 ‘스마트시티’ 건설에 속도를 내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의 이번 송도 방문은 한국판 뉴딜 현장일정 일환으로, 지난 6월 이후 6번째다. 지난 13일 시도지사 연석회의 이후 9일 만의 지역균형 뉴딜 관련 일정이기도 하다. 코로나19 방역에 한숨을 돌리면서 문 대통령은 한국판 뉴딜 현장 행보에 집중하는 모양새다.

문 대통령은 “세계 스마트시티시장은 2025년 8200억 달러이고 연평균 14% 이상 성장할 전망으로 우리의 새로운 경제성장 동력으로 손색이 없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스마트시티’를 전국적으로, 더 빠르게 실현 ▲도로, 철도 등 공공 인프라 디지털화 ▲지자체 및 기업과 협력해 국가 ‘스마트시티’ 역량을 확대 등을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올해 말까지 데이터 통합플랫폼 보급을 전국 108개 지자체로 확대하고 모든 국민의 60%가 스마트시티를 체감하도록 하겠다”며 “스마트 횡단보도, 첨단 무인드론 배송과 같이 이미 효과가 검증된 도시문제 해결 기술을 다른 지자체로 확산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건설에 속도를 내 부산은 내년부터, 세종은 2023년부터 입주를 시작하게 된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공공인프라 디지털화를 놓고는 “전국의 도로, 철도, 교량 등에 사물인터넷 센서를 부착해 실시간 상황을 분석하면서 안전하게 관리하고 유지보수 비용도 획기적으로 줄이겠다”며 “물류 및 배송의 디지털화를 위해 2022년까지 로봇과 드론 배송을 활용한 ‘스마트 물류시범도시’를 조성하고 2025년까지 100개의 스마트 물류센터를 만들 계획도 세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는 세계 최고의 ‘스마트시티’를 건설할 만큼 충분한 역량과 자신감을 갖췄다”라며 “세계를 선도하는 경제, 국가균형발전과 ‘함께 잘 사는 나라’를 위한 해답이 ‘스마트시티’에 있다. 도시의 위치와 크기에 관계없이 안전하고 높은 삶의 질을 누리는데 ‘스마트시티’가 든든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