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8월 27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 정문의 모습. (출처: 연합뉴스)
2020년 8월 27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 정문의 모습. (출처: 연합뉴스)

“병영시설 개선위한 자재”

“中과 사전협의 하지 않아”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국방부가 22일 경북 성주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ㆍTHAAD) 기지 공사 장비 반입을 놓고 지역 내 긴장이 고조되는 데 대해 “사드 성능 개량과 관련된 장비는 없다”고 밝혔다. 국방부가 이날 오전 경북 성주군 소성리 사드 기지에 공사 장비를 반입하려 하자 일대 주민이 반발한 가운데 경찰력 700여명이 투입된 상태다.

문홍식 국방부 부대변인은 이날 국방부청사 정례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에 이같이 답한 뒤, “군 병사들의 생활권 보장을 위한 기본 물자와 노후된 병영시설 리모델링을 위한 자재”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노후 병영시설에 대한 리모델링 공사로 자갈, 모래 등 자재와 일부 장비 등이 31대 들어가고 있다”며 “주민들께 충분히 설명드리고 이해를 구하는 작업은 지속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문 부대변인은 장비 반입 일정을 중국에 사전 통보했는지 여부와 관련해선 “장병들의 기본 생활을 위한 장비이기 때문에 중국과 사전 협의를 하지 않았다”며 “중국도 기본적으로 현재 임시 배치 단계에서 장병들의 기본권을 위한 것에 대해서는 공감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앞서 지난 14일 진행된 제52차 한미안보협의회의(SCM) 공동성명에는 “성주기지 사드 포대의 안정적인 주둔 여건을 마련하기 위해 장기적인 계획을 구축하기로 했다”는 내용이 담겼다. 당시 이 문구를 두고 임시 배치 상태인 사드를 정식 배치 추진을 위한 수순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왔었다.

국방부 관계자는 “기본적으로 일반 환경평가 이후에, 그 결과를 반영해서 최종 배치 여부를 판단하겠다는 기본 원칙이 여전히 유효하다”라며 “그 기본 원칙 하에서 지금 사드 기지를 운영하고 있는 것”이라고 원론적인 입장은 내놨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