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란치스코 교황이 20일(현지시간) 로마의 산타 마리아 아라코엘리 성당에서 열린 평화를 위한 종교 간 합동 미사에 마스크를 쓰고 참석한 모습. (출처: AP/뉴시스)
프란치스코 교황이 20일(현지시간) 로마의 산타 마리아 아라코엘리 성당에서 열린 평화를 위한 종교 간 합동 미사에 마스크를 쓰고 참석한 모습. (출처: AP/뉴시스)

대중 미사서 호흡 불편한 기색 보여
그동안 사람들 앞에서 미착용 ‘우려’

[천지일보=이지솔 기자] 프란치스코 교황이 처음으로 마스크를 착용한 채 대중 미사를 집전해 눈길을 끌었다.

AP통신 등에 따르면 교황은 20일(현지시간) 로마 캄피돌리오 광장에 있는 ‘산타 마리아 인 아라 코엘리 성당’에서 동방정교회 지도자들과 함께 세계 평화를 위한 기도를 주례했다.

바티칸 뉴스 등을 통해 온라인으로 생중계된 이날 행사는 모든 참석자가 마스크를 착용하고 안전거리를 유지하는 등 엄격한 방역 수칙 아래 진행됐다. 정교회 수장인 바르톨로메오스 1세 콘스탄티노플 총대주교 겸 세계총대주교도 흰 마스크를 쓴 상태로 참석했다.

교황은 이날 행사 초반 호흡이 다소 불편한 기색을 보였다. 그러나 강론 때를 제외하고는 줄곧 마스크를 쓰고서 의식을 진행했다.

교황은 코로나19 확산 우려에도 대외 행사에서 좀처럼 마스크를 쓰지 않았다. 교황이 대중 행사에서 마스크를 쓴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로이터통신은 전했다. 그동안은 바티칸에서 주례 일반알현을 하면서도 차로 이동 중에만 마스크를 쓰고 사람들을 만날 때는 착용하지 않았다는 설명이다.

이러한 이유에 대해서는 청년 시절 질병으로 한쪽 폐를 떼어내 수면할 때나 길을 걸을 때 종종 호흡에 어려움을 겪기 때문이라는 추정이 있다.

하지만 최근 이탈리아를 포함한 유럽 전역에 바이러스 2차 대유행이 현실화하면서 마스크를 쓰지 않고 수요 일반 알현 등의 대중 행사와 외부인 접견 일정을 소화하는 교황의 건강을 걱정하는 목소리가 교황청 안팎에서 확산했다.

특히 지난주 교황청 내에서 교황의 안전과 경호를 담당하는 근위대에서 최소 11명의 바이러스 감염자가 발생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런 우려는 더욱 커졌다.

교황의 이례적인 마스크 착용에는 날이 갈수록 심각해지는 전 세계적인 바이러스 확산 상황과 이에 따른 보좌진들의 강력한 권고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한편 세계 평화를 위한 기도는 기독교를 포함한 전 세계 주요 종교계가 모두 참여하는 범종교 의식으로, 요한 바오로 2세 때인 1986년 처음 시작된 이래 매년 치러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