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 2020.10.21
ⓒ천지일보 2020.10.21

인터콥 집회 참석자 A씨 본지 단독 제보

 

“2월~7월까지 2주에 한번”

“최근까지도 집회 계속돼”

“숙소 부족 강당서 합숙도”

“지부별로 핸드폰도 압수”

[천지일보=임혜지 기자, 최윤옥 인턴기자] 한글날인 지난 9일, 특별 방역 기간에도 경북 상주에서 대규모 행사를 진행한 의혹을 받는 선교단체 ‘인터콥’이 지난 2월을 시작으로 4월, 7월에도 집회를 진행했다는 주장이 나와 논란이 예상된다.

“(인터콥) 선교사들이 전국 각지에 퍼져서 집회를 열었어요. 1박 2일도 많았고, 3박 4일도 많았죠. 그때도 사진을 못찍게 했어요. 핸드폰을 반납시키기도 했습니다. ”

1년 동안 선교단체 인터콥에서 활동을 한 A씨는 18일 천지일보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2월과 7월까지는 거의 2주에 한 번씩 집회를 다녀왔다”고 떠올렸다. 인터콥이 한글날 외에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하던 2월부터 꾸준히 전국 단위의 집회를 이어왔다는 게 A씨의 제보다.

천지일보는 인터콥이 지난 4월과 7월 집회를 진행한 정황이 담긴 것으로 보이는 문자메시지를 단독으로 입수했다. 이 문자메시지에서 인터콥 측은 각각 지난 4월 9일과 7월 1일 선교 프로그램인 ‘비전스쿨’와 ‘청년직장인선교캠프’를 회원들에게 안내하고 있었다.

먼저 7월 1일 문자 내용에 따르면 인터콥은 청년직장인선교캠프에 대해 “할렐루야 기다리던 선교캠프가 오늘부터 시작합니다. 준비물 안내 드립니다”라며 개인침낭이나 이불, 세면도구 여벌 옷, 성경책, 필기도구 ,마스크 등을 챙길 것을 권하고 있다.

인터콥선교회 행사 참석자들의 가방. (출처: 연합뉴스)
인터콥선교회 행사 참석자들의 가방. (출처: 연합뉴스)

또 참가비 안내와 함께 ‘직종별 모임 신청’을 안내하고 있다. 사실상 ‘소모임’을 의미한다. 인터콥은 직종별 모임에 대해 “전국의 청년직장인들이 각 직종별로 모여 비전나눔, 소그룹 등 네트워크로 모이는 시간”이라고 소개했다. 이는 전국에서 다양한 회원들이 모인다는 것을 시사하는 대목이다. 코로나19 확산 위험도가 높을 수밖에 없다. 일례로 사랑제일교회 같은 경우, 전국적으로 신도들이 분포돼 있다 보니 교회 내에서 코로나19가 발생했다 하더라도 전국으로 빠르게 확산하는 양상을 보였다.

“(인터콥) 선교사들이 전국 각지에 퍼져서 집회를 열어요. 집회 열었을때 3월 달에 오신 선교사님은 코로나가 이제 검사를 받으면 양성인지 음성인지 50:50 반반이잖아요. 가서 2주 격리되고 확진 판정 받을 바에는 선별진료소 가지 말라고 하기도 했고…. 열체크나 이런 것은 꾸준히 했었는데 무증상자일수도 있는데도 그냥 넘어가는 경우도 있었어요. 저도 상주 갔다오면 항상 감기몸살이 있었습니다. 2월부터 7월까지는 거의 2주에 한번 갔다 왔다고 생각하시면 되는데, 2주에 한번 1박 2일이 많았어요. 선별 진료소도 딱히 자리 잡고 있지도 않았고 (인터콥은) 그 여러 곳에서 방 숙소 배정 받아서 잤다고 했는데 숙소 배정 못 받은 사람은 아예 집회장에서 자기도 했습니다. 자고 먹고한 시간 빼면 다 집회장에 있었다고 보면 돼요.”

이보다 앞선 4월에도 집회가 열린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 1차 유행 시기와 맞물린다. 4월 9일 인터콥이 회원에게 보낸 문자메시지에는 선교 프로그램 비전스쿨 훈련비 24만원을 안내하는 내용이 담겼다. 이와 관련해 A씨는 “비전 스쿨 같은 경우 4주에 한 번씩 진행됐다”며 “나머지는 일주일에 한 번씩 각자 자기 지역에서 집회를 열었다. 이런 식으로 시니어 비전스쿨, 청년 비전스쿨 등 종류별로 진행됐다”고 설명했다.

인터콥은 개신교계에서 이단 시비에 휘말린 선교단체다. 인터콥이 한글날 연 집회에서는 ‘빌 게이츠 등 세계 갑부 8명이 코로나19를 일부러 퍼뜨려 불필요한 사람들을 제거하려고 하는 것’이라는 음모론이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A씨는 ‘전부 사실’이라고 했다. 실제로 강의 내용엔 극단적인 내용이 많았다고 그는 말했다. 그는 “적그리스도에 대한 얘기나 종말론에 대한 얘기가 많았다”며 “인터콥 단체를 이단으로 규정하는 사람들에 대한 비난도 심해 많이 불편했다”고 했다. 이어 “정치 얘기도 하면서 우리가 자유 민주주의를 이뤄야 하고 사회주의 국가나 믿지 않는 자들, 무슬림에게 달려가서 복음을 전파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했다”고 밝혔다.

‘이슬람권을 위한 30일 기도’라는 제목으로 지난 4월 23일부터 5월 23일까지 진행된 인터콥의 행사 포스터.
‘이슬람권을 위한 30일 기도’라는 제목으로 지난 4월 23일, 5월 23일 진행된 인터콥의 행사 포스터. 4월과 5월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가 폭발적으로 창궐하던 시기다. 

앞서 한글날 열린 인터콥 집회에서는 참석자에게 휴대전화를 모두 끄도록 지시하고, 사진을 찍을 경우 현장에서 모두 삭제하도록 조치했다고 한 사실이 알려졌다. 이와 같은 조치는 방역당국의 추적을 피하려는 목적으로 읽혀져 논란이 일었다. A씨는 한글날 이전의 모든 인터콥 집회에서도 이와 같은 조치가 있었다고 폭로했다.

“일단 자율적으로 끄라고 지시해요. 중간 중간 쉬는 시간마다 쓴 경우도 있는데 한두번 정도에 불과해요. 집회장 들어가기 전에 지부별로 휴대폰 압수해가지고 끝날 때까지 안 준 적도 있었습니다. 현장에 있던 사람들은 당연하게 생각해요. 중요한 전화가 있다고 말씀드리면 ‘잠깐 사용하고 다시 줘라’ 이렇게 얘기하고…. 지부별로 봉지 가방 거기다가 다 휴대폰을 집어넣어가지고 끝날때까지 안돌려줬어요.”

A씨는 “지난 16일과 17일에도 친구들이 상주에 다녀왔다”면서 “최근까지도 계속해서 집회가 진행되고 있다”고 했다. 이에 대해 상주시청 관계자는 본지와 전화인터뷰에서 “인터콥 측에서 거짓말을 하기 때문에 알 수가 없다”며 “이번 한글날 경우도 모르게 하고 있으니 알 수 없었다. 오는 11월, 12월에도 모임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고 작은 모임은 금, 토요일 진행한다고 해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인터콥 측 관계자는 천지일보 보도 직후인 21일 오전 선교행사 참석자가 3000명이 아니라는 점과 4월과 7월에 열린 행사는 방역수칙이 완화됐던 기간이라 비밀 집회라고 표현하는 것은 맞지 않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참석자 규모는 인터콥은 400여명으로, 참석자들은 3000여명으로 주장하고 있다. 

당초 인터콥의 대규모집회의 규모는 지난 12일 연합뉴스가 내외국인 3000명이 모여 집회를 열었다고 보도하면서 알려졌다.

이후 이 매체는 이튿날 상주시의 고발 조치 소식을 전하면서 규모를 법인 관계자의 증언에 따라 500명으로 보도했다. 다만 연합뉴스는 상주시 관계자를 인용해 “행사장 동영상을 보면 출입자 명부의 인원보다 훨씬 많은 신도가 참석한 것으로 추정한다”며 “수사를 통해 참석자 숫자 등 위법 사실이 밝혀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관련해 본지 제보자는 “3000명이 허위 아니다. 알만한 사람은 다 안다”라는 입장을 재차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