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 “월성 1호기 경제성 불합리하게 낮게 평가”	[경주=뉴시스] 감사원이 '월성 1호'기 조기 폐쇄 타당성 관련 감사에 대해
[경주=뉴시스] 감사원이 '월성 1호'기 조기 폐쇄 타당성 관련 감사에 대해 "월성 1호기 경제성 불합리하게 낮게 평가"되었다고 발표한 20일 오후 경주시 양남면 월성원자력발전소에 운전이 영구정지된 '월성 1호기'가 보이고 있다.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월성 1호기 조기 폐쇄 결정에 대한 감사 결과를 두고 여야가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여당은 탈원전 정책 기조의 유지를 강조한 반면 야당은 탈원전 정책에 대한 사망선고라고 했다.

더불어민주당 환경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은 양이원영 의원은 20일 “감사 결과는 일부 절차 미흡에 따른 기관경고와 관계자 경징계에 불과했다”며 “월성 1호기 폐쇄 결정이 잘못됐다거나 이사의 배임과 같은 문제는 지적되지 않았다”고 분석했다.

양이원영 의원은 “통상적인 감사에 불과한 이번 감사를 마치 에너지전환 정책의 심판대인양 논란으로 만든 것은 최재형 감사원장의 책임이 크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아무리 애를 써도 월성 1호기는 경제성도 없고 안전하지도 않은 원전이라는 진실은 바뀌지 않는다”고 밝혔다.

그는 “그저 정쟁을 위해 탈원전 폐기를 제1의 에너지 정책으로 내걸고 틈만 나면 가짜뉴스를 만들어 국민을 현혹하지 말고 세계 에너지 정책의 변화를 직시하고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진정한 에너지전환에 동참해 주시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양이원영 의원이 3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환경노동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질의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0.8.31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양이원영 의원이 3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환경노동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질의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0.8.31

반면 국민의힘 윤희석 대변인은 “한수원에 대한 산업부의 압력, 산업부 장관의 눈감아주기, 자료삭제 지시 등 감사원 감사를 방해하기 위해 너무나 많은 비위 행위가 있었음에도 감사 결과는 진실을 말해 주었다”면서 “이제 탈원전 명분은 사라졌다”고 지적했다.

윤 대변인은 “이제 정부가 답해야 할 차례”라며 “대통령 공약을 지키기 위해 무리하게 밀어붙였던 탈원전 정책을 즉각 폐기하고 대한민국 원전산업 부활을 위해 노력해 줄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감사원의 정당한 감사를 방해한 국기문란 행위에 대해 엄중히 책임을 물을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