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수란 기자] 윤종원 기업은행장이 16일 환매 중단된 디스커버리 펀드 논란에 대해 “잘못된 것에 대해 책임지겠다”고 밝혔다.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 강민국 의원이 디스커버리 불완전판매 관련해 질의하자, 윤 행장은 “불완전판매 사례가 없었다는 것이 아니다”며 “불완전판매 사례에 대해 절대로 책임을 회피하지 않을 것”이라고 답변했다. 윤 행장은 사기 판매가 아니라는 점을 강조했다.

강 의원은 “디스커버리펀드를 속여서 판 것 아니냐”고 추궁했고 이에 윤 행장은 “속여서 팔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면서 다만 상품 판매 과정에서 불완전판매가 이뤄졌다고 말했다.

기업은행은 2017~2019년 디스커버리자산운용이 설계한 디스커버리US핀테크글로벌채권펀드와 디스커버리US부동산선순위채권펀드를 각각 3612억원, 3180억원을 판매했다. 기업은행이 모집한 투자금을 미국 운용사 DLI가 운용했는데 이 과정에서 DLI가 실제 수익률과 투자 자산의 실제가치 등을 허위 보고한 것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에 적발되면서 펀드 자산이 동결됐다. 이에 따라 지난해 환매가 중단됐고 그 규모는 글로벌채권펀드 695억원, 부동산선순위채권펀드 219억원이다.

이후 기업은행은 디스커버리펀드 투자자들에게 투자금 절반을 선지급했다.

한편 같은 날 기업은행펀드피해대책위는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안전한 상품이라면서 위험등급 1등급 상품에 가입시켰다”며 “우리는 대출거래에서 우월적인 지위에 있던 은행의 요구를 매몰차게 거부하기 어려웠다. 법인과 중소기업 대표들의 피해가 유독 속출했던 이유”라고 지적했다.

또 “위험등급 1등급상품에 가입하려면 투자자성향이 공격투자형이어야 한다. 은행은 고객들의 투자자성향을 자기 멋대로 체크하고 조작한 후 공격투자형으로 만들었다”면서 “원금손실위험이 있다는 말만 해줬어도 절대로 가입하지 않았을 것이다. 우리는 투자자로서 사전에 충분한 정보를 제공받지도 못했고 사기수법에 당한 피해자”라고 호소했다.  

16일 기업은행펀드피해대책위가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제공: 기업은행펀드피해대책위)
16일 기업은행펀드피해대책위가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제공: 기업은행펀드피해대책위)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