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클린강원 패스포트 포인트제 시행 후 3배 증가
[강원] 클린강원 패스포트 포인트제 시행 후 3배 증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FC인증 도입으로 스마트폰으로 업소나 시설 방문시에 간편하게 태그하면 인증이된다. 클린강원 패스포트 근거리 무선통신 포스트.ⓒ천지일보 2020.10.16
NFC인증 도입으로 스마트폰으로 업소나 시설 방문시에 간편하게 태그하면 인증이된다. 클린강원 패스포트 근거리 무선통신 포스트.ⓒ천지일보 2020.10.16

[천지일보 강원=김성규 기자] 강원도(도지사 최문순)가 현재 개발·보급중인 전자명부 시스템인 클린강원 패스포트 이용률이 8월 말 인증 포인트제 시행 이후 3배로 증가했다고 밝혔다.

강원도 전자명부 시스템인 클린강원 패스포트는 코로나19 감염병 확진자 발생 시 발 빠른 대응을 위해 강원도가 전국 최초로 전자 스탬프 방식으로 도입한 것이다.

인증 포인트제는 사용자가 업소나 시설을 방문할 때 클린강원 패스포트를 사용하면 포인트를 적립해주는 것으로 사용자에게는 100점, 해당 업소에는 40점을 지급 사용자는 월 최고 3000점, 업소는 월 최고 20만점 획득 가능(1점= 1원)하는 제도이다.

적립한 포인트는 강원상품권으로 바꾸어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데다, 업소의 경우 그 누적 금액이 월 최대 20만점으로 적지 않아 사용자와 업소의 폭넓은 지지를 받고 있다.

이에 강원도 형 간접 재난지원금으로 기능할 수 있다는 기대를 받고 있다.

또한 도는 사용자들의 의견을 수렴해 도내 병·의원을 방문할 때 사용할 수 있는 통합 모바일 문진 지원 기능을 탑재했다.

도에 따르면 15일 기준 전자명부 사용 의무시설은 대상시설 2800여 개소, 자율가입 시설 4200여 개소가 가입해 총 7000여개소가 참여하고 있다.

현재 추세대로라면 최초 도입당시 목표였던 가맹점 1만 개소는 연말까지 순조롭게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클린강원 패스포트는 의무적용 유흥주점, 노래연습장, 실내 집단운동시설 등 2780개소 대상시설은 100% 설치했다.

한편 강원도 전자명부 시스템인 클린강원 패스포트는 코로나-19 감염병 확진자 발생 시 발 빠른 대응을 위해 강원도가 전국 최초로 전자 스탬프 방식으로 도입한 것으로 정부도 벤치마킹하여 큐알(QR) 코드 방식인 키-패스(KI-PASS) 방식을 도입했다.

현재 강원도 기존 큐알(QR)코드 방식이나 전자스탬프 방식의 불편함을 개선하여 사용이 편리한 근거리 무선통신(NFC) 방식을 개발해 배포하고 있다.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