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수란 기자] 올해 상반기 기준으로 4대 시중은행과 국책은행 2곳 가운데 기업은행의 기업 예대금리차(대출금리와 예금금리 간 차이)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국회 정무위원회 여당 간사인 더불어민주당 김명욱 의원이 금융감독원에서 받은 4대 시중은행 및 기업산업은행의 기업 예대금리차 자료에 따르면 지난 6월 말 기준 기업 예대금리차가 가장 큰 곳은 기업은행으로 2.14%포인트였다. 이어 국민은행(1.72%포인트), 신한은행(1.65%포인트), 하나은행(1.57%포인트), 우리은행(1.51%포인트), 산업은행(1.11%포인트) 순이었다. 

기업 예대금리차는 은행이 기업에 돈을 빌려줄 때 받는 평균금리에서 기업이 예금 등 상품을 가입했을 때 지급하는 평균금리를 뺀 격차를 말한다. 통상 예대금리차는 예금과 대출시장의 경쟁도가 낮을수록, 은행의 위험 기피성향이 강할수록, 신용위험이 높을수록 커진다.

각 은행이 중소기업에 신용대출을 해주면서 받은 평균 금리도 5년 연속 기업은행이 가장 높았다. 올해 2분기 기준 각 은행의 중소기업 신용대출 평균금리를 보면 기업은행이 4.87%로 가장 높았고 국민은행 3.52%, 우리은행 3.47%, 신한은행 3.43%, 산업은행 3.28%, 하나은행 3.17% 순으로 나타났다. 

김 의원은 “기업은행이 어려운 기업을 대상으로 과도한 이자 장사를 한다는 비판을 받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김병욱 의원이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질의를 하고 있다. (제공: 국회) ⓒ천지일보 DB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김병욱 의원이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질의를 하고 있다. (제공: 국회) ⓒ천지일보 DB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