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쿠마=AP/뉴시스] 일본 후쿠시마현 오쿠마에 있는 원전 오염수 처리시설에서 2014년 11월 12일 한 직원이 방사성 물질 보호복을 입고 서있다. 일본 정부는 원전 오염수의 해양방출을 추진하고 있다.
[오쿠마=AP/뉴시스] 일본 후쿠시마현 오쿠마에 있는 원전 오염수 처리시설에서 2014년 11월 12일 한 직원이 방사성 물질 보호복을 입고 서있다. 일본 정부는 원전 오염수의 해양방출을 추진하고 있다.

[천지일보=이솜 기자] 일본 정부가 도쿄전력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냉각수)에 대해 방사성 물질의 농도를 낮춘 후 바다에 방류해 처분하기로 했다고 마이니치신문이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15일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이달 중 공식 결정을 내릴 수 있으며 이로써 지난 재난에서 원전을 냉각시키기 위해 사용된 물을 어떻게 처분할 것인가에 대한 7년 간의 논쟁을 끝낼 예정이다.

스가 요시히데 총리는 지난달 후쿠시마 원전을 방문한 자리에서 오염수 처리 방안에 대해 가능한 한 빨리 결정을 내려달라고 했다.

올해 초 정부 분과위원회는 바다에 오염수를 방류하거나 증발시키는 것이 ‘현실적인 선택’이라고 보고한 바 있다.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는 2011년 동일본대지진 당시 폭발사고가 난 원자로 내의 용융된 핵연료를 식히는 순환 냉각수에 빗물과 지하수가 섞여 오염수가 하루 170t씩 발생하고 있는데, 현재 오염수는 다핵종제거설비(ALPS)라는 핵물질 정화 장치로 처리해 시설 내 탱크에 저장되고 있다. 그러나 올해 9월 기준 저장수량은 총 123만t으로, 이 상태로면 2022년 여름쯤 탱크 보관 장소가 바닥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이다.

일본의 어업인들과 주민들은 소비자들이 근처에서 잡은 해산물을 기피할 것을 우려해 오염수를 바다에 방출하는 방안을 반대해왔다. 현재 이 지역에서 나오는 수산물 수입을 금지하고 있는 한국 역시 환경 영향에 대한 우려를 표해왔다.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와 국내 수산업계와 함께 이런 우려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위원회를 구성할 예정이다.

바다로 오염수를 방류하려면 건설공사와 원자력규제당국의 평가가 필요하기 때문에 이때까지는 약 2년이 걸릴 것으로 전망된다.

라파엘 그로시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은 지난 2월 이 공장을 방문한 자리에서 오염수를 바다로 방류하는 것은 국제적 실천 기준에 부합하다고 밝혔다. 당시 그는 “비상사태가 아니어도 전 세계 원전의 물을 바다에 방류하는 게 일반적인 방법”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많은 나라와 지역이 2011년 재난 이후 여전히 일본 농수산물의 수입을 제한하는 등 광범위한 우려가 남아 있어 논란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