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더 뉴 코나. (제공: 현대자동차) ⓒ천지일보 2020.10.15
현대자동차 더 뉴 코나. (제공: 현대자동차) ⓒ천지일보 2020.10.15

[천지일보=김정필 기자] 현대자동차의 대표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코나가 한층 역동적이고 민첩해진 주행성능을 갖춰 돌아왔다.

현대차는 코나의 상품성을 개선한 ‘더 뉴 코나(The new KONA)’를 출시한다고 15일 밝혔다.

더 뉴 코나는 2017년 출시한 코나의 상품성개선 모델로 더욱 날렵해진 디자인과 역동적인 주행성능을 갖추고, 동급 최고 연비를 달성해 가장 본질에 충실한 SUV로 거듭났다는 평가다.

더 뉴 코나는 기존 모델보다 전장이 40㎜ 더 길어지면서 보다 존재감이 커졌다. 전면부는 선이 두드러지는 주간주행등과 예리하게 마무리된 후드, 힘차게 솟은 스키드 플레이트에서 보이는 미래적이면서도 진취적인 인상을 준다. 측면부는 40㎜ 길어진 전장으로 또렷해진 존재감과 함께 앞뒤 범퍼와 연결돼 차를 감싸듯 위치한 클래딩이 역동적인 이미지를 더한다. 후면부는 전면 램프 디자인과 연결되는 후면 램프와 수평적 구조를 강조한 범퍼 디자인이 당당하고 안정적인 자세를 연출한다.

실내 디자인은 운전자의 드라이빙 경험에 초점을 맞춰 스마트하면서도 더 넓게 느껴지는 공간으로 구성됐다. 기존 대비 2.5인치 증대된 10.25인치 대화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계기판(클러스터)은 운전자의 시인성을 높이면서도 코나의 하이테크한 인상을 강조하고 수평적 구조가 강조되도록 구성한 센터페시아는 실내 공간을 넓게 느껴지게 한다.

함께 선보인 더 뉴 코나 ‘N 라인(N Line)’은 기본 모델에서 N의 고성능 감성을 담아낸 디자인이 추가로 적용돼 코나만의 개성 있고 스포티한 주행감성을 한층 강조한다.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1.6 터보 엔진은 최대출력 198마력, 최대토크 27kg·m의 힘을 자랑한다. 높아진 출력에도 불구하고 연비는 기존 코나 대비 8.6% 개선된 리터당 13.9km를 달성했다.

현대차는 더 뉴 코나에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1.6 터보 엔진을 장착한 가솔린 모델과 1.6 하이브리드 모델에 더해 고성능 감성을 추구하는 소비자를 위한 N 라인을 처음 선보였다. 여기에 2.0 가솔린 모델과 고성능 N도 출시 준비중으로 기존 코나 대비 다채로운 라인업을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가솔린 모델과 N 라인은 흡기 연속가변 밸브 열림 기간 제어 장치(CVVD) 및 통합 유량 제어 밸브(ITM) 등 신기술을 대폭 적용한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1.6 터보 엔진을 탑재해 기존 모델 대비 20마력 이상 향상된 최고출력 198마력, 최대토크 27.0kgf·m의 힘을 자랑한다. 높아진 출력에도 불구하고 기존 코나 대비 8.6% 개선된 13.9km/ℓ의 연료소비효율(연비)를 달성했다.

이와 함께 SUV최초로 추가된 N 라인 모델에는 주행성에 초점을 맞춘 서스펜션과 스티어링 튜닝으로 기본 모델 대비 스포티한 감성을 더했다

더 뉴 코나는 보다 역동적으로 거듭난 주행성능을 뒷받침할 다양한 안전·편의사양을 대폭 적용했다. 현대차는 뉴 코나에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차로 유지 보조(LFA) 등의 안전사양을 기본 적용했다. 또한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BCA) ▲고속도로 주행보조(HDA, 자동차 전용도로 포함) ▲안전 하차 경고(SEW) 등 새로운 안전사양들을 대폭 추가했다. 여기에 눈길, 진흙길, 모랫길 등 험로상황에서 주행 안전성을 올리고 가속 성능을 증대시켜주는 2WD 험로 주행 모드도 기본 적용됐다.

현대차는 더 뉴 코나를 ▲주요 고객 선호 사양을 갖춘 ‘스마트’ ▲모든 안전·편의사양이 선택 가능한 ‘모던’ ▲모든 안전·편의사양을 기본화 한 최상위 트림 ‘인스퍼레이션’ 3가지 트림으로 구성했다.

더 뉴 코나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1.6 터보 모델의 판매가격은 ▲스마트 2031만원 ▲모던 2244만원 ▲인스퍼레이션 2716만원이며, 가솔린 1.6 하이브리드 모델은 ▲스마트 2365만원 ▲모던 2569만원 ▲인스퍼레이션 2981만원으로 확정됐다.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1.6 터보N 라인 모델의 차량 가격은 ▲모던 2460만원 ▲인스퍼레이션 2814만원이다.

현대자동차 더 뉴 코나. (제공: 현대자동차) ⓒ천지일보 2020.10.15
현대자동차 더 뉴 코나. (제공: 현대자동차) ⓒ천지일보 2020.10.15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